-
-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
마틴 기발라 지음, 김노경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인터벌의 정석》을 읽고서···.
《인터벌의 정석》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의 핵심을 담은 실용서이다. 저자 마틴 가발라는 운동생리학자로, 20여 년간 연구를 통해 짧고 강도 높은 운동이 장시간 유산소 운동 못지않은 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이 책은 운동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없는 현대인에게 매우 실용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가 강조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의 핵심은 ‘단순함’이다. 이 책의 특징은 복잡한 운동 이론이 아니라,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1분 운동법, 10분 루틴, 계단 오르기 등 실전형 인터벌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데 있다. 저자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내용을 일반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며, 운동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단계별로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해 실용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인상적인 점은 ‘적은 시간, 큰 효과’라는 메시지다. 운동은 오래 해야 효과가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짧고 꾸준한 훈련이 심폐 건강, 체지방 감소, 혈당 조절 등 다양한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보통 인터벌 트레이닝은 엘리트 스포츠 선수들의 전유물로 여겨지기 쉽지만, 이 책은 일반인도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과학적으로 활용해 보다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독자 역시 책을 통해 버피를 기본으로 한 운동 방법을 실천에 옮겨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인터벌 트레이닝은 운동 중에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을 수 있지만, 애프터번(운동 후 회복 중 신진대사가 상승하는 것으로 '운동 후 초과 산소 소비'하는 것을 일컫는다) 효과가 강력하여 장기적으로는 연속 운동과 비슷한 양의 칼로리를 소모한다." 본문 중에서 227쪽>
또한, 이 책에서 제시한 운동을 시작하고 꾸준히 하기 위한 팁도 인상 깊다. ‘자신감을 길러라, 이른 아침에 시작하라, 자신에게 친절하라, 비교를 피하라, 자신에게 보상을 제공하라’는 조언은 실천 동기를 높이고, 포기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체중 감량을 위한 스튜어트 필립스의 다섯 가지 팁도 소개되며,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올바른 마음 자세를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인터벌의 정석》에서는 ‘초보자, 기본 훈련, 텐바이원(The Ten by One), 미드웨스턴(The Midwestern)’ 등 총 여덟 가지 기본 인터벌 운동법을 소개하며, ‘원 미닛 운동(The One-Minute Workout)’을 비롯한 네 가지 맞춤형 프로그램도 함께 제시된다. 이를 통해 독자는 자신의 체력 수준과 생활 환경에 맞는 운동법을 선택해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시간 부족을 핑계 삼았던 독자에게 운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운동 습관을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북유럽 #인터벌의정석 #마틴가발라 #크리스토퍼슐건 #현익출판 #고강도훈련 #맞춤형마이크로운동 #효율적운동 #헬스 #건강관리 #무농 #무농의꿈 #나무나루주인 #나무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