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의학 마음편
김찬우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통찰의학 마음편을 읽고서···.

 

통찰의학 마음편은 의학적 지식과 인간의 마음을 통합적으로 접근한 책으로, 저자가 20년간 얼굴 성형을 해온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외형뿐만 아니라 마음의 치유에도 집중하게 된 과정에서 얻은 철학적 사유를 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에 그치지 않고, 마음의 상태가 일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심도 있게 탐구해서 의학과 심리학을 결합해 분석하며 마음의 평화와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저자에게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이 외모에 대한 불만으로 성형을 원하지만, 그중 상당수는 외모에 대한 열등감과 심리적 상처를 안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외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성형외과 의사의 또 다른 역할임을 깨닫고, 이를 위해 이비인후과, 안과, 신경과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다양한 의학 지식을 통합해 얼굴과 신체의 기능적 관계를 넘어 몸과 마음, 종교적 사고, 그리고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깊이 탐구하는 저자만의 철학적 사고가 담겨 있다.

 

<"감사함은 '현재에 처한 상황에서 긍정성을 찾고 현재의 소중함을 깨닫는 지혜가 열릴 때 우러나오는 편안해지는 마음'이다." 본문 중에서 147>

 

책의 형식은 의학 지식과 마음의 작용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어려운 의학 용어를 피하고 일상적인 사례를 통해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정신과 마음 상태를 돌아보게 하며, 단순한 이론적 설명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특히 교훈적인 부분은 마음의 상태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이 신체적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저자는 마음을 평화롭게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한다. 하루 1mm씩 성장하는 소나무 비유를 통해 작은 깨달음들이 쌓여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강조하는 점은 현대의 바쁜 삶 속에서 스트레스를 자주 겪는 독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로 다가온다. 저자는 성형외과적 지식뿐 아니라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신 건강을 지키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으며 독자로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단순한 건강 관리서가 아니라 마음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마음 관리법은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로 독자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하루하루 작은 실천이 큰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용기와 영감을 준다는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통찰의학 마음편은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며 진정한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일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귀중한 내용을 담고 있는 따뜻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과콩나무 #통찰의학마음편 #김찬우 #군자출판사 #성형외과의사 #무농 #나무나루주인 #나무나루 #무농의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