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방향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 늦깎이 프로 골퍼, 조윤성의 무모함과 용기
조윤성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5월
평점 :
◆ 《인생의 방향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를 읽고서···.
이 책 《인생의 방향은 어제든 바뀔 수 있다》는 국내 최고 골프 레슨 유튜버 조윤성 프로가 들려주는 삶에 대한 태도와 통찰로 그가 포기하지 않는 열정으로 늦깎이 프로 골퍼가 되는 과정과 삶이라는 필드 위에서 가꾸어온 인생철학이 담겨있는 책이다.
특히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은 내가 될 것이다.”라는 확신을 전달하는 자전적 수필로 저자만의 특별한 삶을 만들어낸 소중한 이야기들이지만, 독자들에게 감동으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유독 공감하고 기억에 남는 내용들이 있다. "실패는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 모른다. 우리가 실패라고 인식하는 순간, 목표를 이루기 전의 어느 단계일 뿐인 것이다. 내일의 가장 좋은 점은 오늘보다 더 나은 내가 될 거라는 것. 차질은 없다. 오늘 배운 교훈을 내일 적용하고 더 나아질 것이다. '자만'은 저 멀리 태풍이 오는지도 모른 채, 순항한다고 믿고 있는 선장의 낮잠 같은 것이다. 인생은 어차피 홀로서기다. 외롭고 쓸쓸하겠지만 우리는 홀로 서야만 한다. 그래서 아마도 나에게 가장 큰 모험은 내가 나로서 살아가는 일일지 모른다."라는 조윤성 프로의 메시지는 우리가 추구하는 삶의 방향에 대해 확신을 갖도록 안내하고 있다.
아이를 둘 이상을 둔 부모라면 체감하고 공감하는 내용도 있다. 막내인 셋째가 잘못을 해서 식탁에 모든 가족이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첫째가 긴장하며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아빠가 막내에게 크게 혼내지 않고 아빠 미소를 지으며 주의를 준 정도로 마무리하게 된 상황을 목격한 첫째는 크게 혼나지 않고 자라는 막내를 보면서 조금은 불공평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는 내용이다. 저자와 마찬가지로 많은 부모가 첫째를 키울 때는 경험도 부족하고 바르게 잘 키워야 한다는 의욕만 앞서서 실수투성이였지만, 셋째에게는 첫째 때보다는 조금 더 경험도 있고 여유가 있어 다소 첫째와 달리 셋째에게는 너그럽게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저도 모르게 빵 터졌다. 저 역시 저자와 똑같은 상황을 겪었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행복이란 가지고 있는 것과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감사하는 만큼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인생에서 내려놓아야 했던 것은 삶의 무게가 아니라 헛된 욕망이었다. 지금까지의 실수가 차곡차곡 경험이라는 살이 되어 내 뼈대가 붙어 지금의 '나'를 만든 만큼, 인간의 삶에 실수와 후회는 피할 수 없는 필연이라고 볼 수 있다."라며 주어진 삶을 맞이하는 담대함이 대단하다.
스물여덟의 저자는 수학학원 강사 일을 그만두고 호주로 유학길을 떠나 온갖 역경을 딛고 프로가 되는 과정을 통해 소중한 삶의 지혜를 배웠으며, 그 결과 PGA 정회원이 되었다. 그가 들려주는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인생의 방향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라는 메시지들은 오늘, 이 순간에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가 되기에 충분하다. 또한 진정한 꿈을 이루기에는 아직 늦지 않았음을 깨닫고자 하는 독자에게도 자신의 선택한 삶에 대해서 자신감으로 정진하는 자세를 알려 주는 길라잡이가 될 수 있겠다.
이 책 《인생의 방향은 어제든 바뀔 수 있다》는 조윤성 프로가 삶의 경험을 통해 얻은 자신의 선택을 신뢰하는 힘,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 입체적 삶에서 얻은 통찰, 불굴의 신념과 철학을 통해 결국 꿈을 이뤄낸 늦깎이 프로 골퍼의 자전적 에세이이지만, 많은 독자에게 고난과 역경을 이겨낼 지침서로서뿐만 아니라 위안과 희망을 안겨줄 선물과 같은 책이 되겠다.
※ 출판사(다산북스)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생의방향은언제든바뀔수있다 #조윤성 #책추천 #골프유튜버 #다산북스 #호주유학 #성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