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랄맞음이 쌓여 축제가 되겠지
조승리 지음 / 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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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부터 해서 개인적인 일로

슬럼프 아닌 슬럼프 중.

그래서 그런지 계속해서 마음이 답답하고

쓸데없는 걱정과 생각으로 뭘 해도

별 재미가 없고 하루하루 버틴다는 느낌?

그러다가 만나게 된 책 한 권이 있는데...

최근에는 책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는데

제목이 너무 눈에 확 들어와서 선택했다는 게 사실.

어떤 이유로 이런 제목을 가지게 되었을까..

이 책은.. 하면서 책장을 펼쳤다가

15세부터 시력을 점차 잃어가는 난치병으로

후천적 시각장애인이 된 작가의 이야기였다.

날 때부터 못 봤던 게 아니라

봐 왔던 세상을 점점 잃어가는 건 어떤 마음일까.

감히 상상도 못하겠고 한다 한들

그 마음을 헤아릴 수 없겠지만

그걸 극복하고 이렇게 책까지 써 낸 걸 보면

너무나 대견한 마음에 마음속으로 박수!!

점점 시력을 잃어 갈 거라는 의사의 이야기를

듣고 그다음부터 한 행동이 도서관에서

하루 종일 책을 읽기만 했다는 이야기에서

뭉클해서 나도 모르게 책장에 눈물.

최근 책을 읽고 눈물 흘린 게 얼마 만이야... ㅠㅠ

한강의 불꽃놀이로 길이 막히는 와중에

자신의 불꽃놀이는 더 찬란하고

빛난다는 조승리 작가의 말에 또 눈물 또르르..

어떤 주파수가 나의 눈물샘을 이렇게나

자극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눈물이 또르르 거려

책장 사이에 휴지를 끼워놓을 정도였다.


그렇다고 이야기가 슬프거나 어두운 건

절대 절대 아니다. 오히려 뜨거울 정도.

같은 시각장애 친구들과의 해외여행이야기도

(물론 화나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뭉클하고 멋있었고, 마사지사로 근무하며

생겨난 고객들과의 에피소드나

지인들의 스토리가 하나같이 내 친구와의

이야기인 것처럼 재미났다가 슬펐다가..

자신의 이야기를 부담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마음에 흘러들게 하는

매력적인 필력으로 나를 지배했다.

나는 조승리 작가의 글을 다 읽고

잠시나마 지금 내가 처해있는 이 지랄맞은(!!!!)

불행에 마냥 빠져들지 않기로 했다.

행복은 바라는 대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

노력과 의지로 맺는 열매 같은 것이라는

작가의 말처럼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면서

지금 이 시간을 버티고 이겨내가야겠다.

탱고를 배우는 작가의 모습을 상상하며

나중에 혹시라도 이 책이 영상화되어준다면..

하는 작은 바램도 보태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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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의 섬 아르테 미스터리 8
사와무라 이치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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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영능력자였던 우쓰기 유코가


생애 마지막 예언을 남겼다.


무쿠이 섬에서 자신의 죽음 이후 20년 뒤!


6명의 사람이 죽는다는.



어린 시절의 절친이었던 3인방


준, 하루오, 소사쿠는 어떠한 사건을 계기로


즉석으로 무쿠이 섬으로 여행을 떠나기로 하고


곧 그들의 여행이 시작된다.


그들을 기다리는 건 무쿠이 섬에 전해지는


원령에 대한 전설과 기이한 풍습.


수상한 언동을 계속하는 노인들까지...


거기다... 섬에 도착하자마자 곧 사망자가 발생.



정말 우쓰기 유코의 예언대로


6명의 사망자가 나오는 걸까?


.


.


뭔가 기상천외한 설정까진 아니지만


이야기의 마지막까지 세계관의 구축이


잘 되어있는 소설이었던 것 같은데


최종적으로 원령도 해결(?) 되고


앞에 나왔던 이야기들의 복선도 회수되어


깔끔한 마무리감이 있는 이야기였다.



미스터리와 호러에 특출난 마리아주를 보이는


작가의 작품답게 왜곡된 인간 사회의 현실과


호러, 그리고 미스터리를 정말 적절하게


배합해서 독자를 매혹시키는데


이번에는 특히나 유명 예언가를


등장시켜 예언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속임을 당하고 속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예언의 섬>을 읽다 보니


정말 사람이란 동물이 무언가에 이렇게나


얽매이기 쉽구나.... 하는 마음이 들기도.



미스터리 소설 속 단골 설정인 섬 또는


깊은 시골의 토속적 인습 같은 걸 살짝


꼬아서 서술하는 느낌도 들었는데


나만 그랬던 걸까? ㅎㅎ



페이지를 넘기면서도 그 손이 멈추지도 않고


다 읽고 나면 페이지를 되돌리고 싶어지는.


정말 재미있게 읽었던 <예언의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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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의 노크
케이시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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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도식 원룸 건물에서 여성전용 3층 계단에서

한 남성이 죽은 채 발견된다.

<네 번의 노크>는 남자의 죽음을 다루면서

1부는 내사, 2부는 각 등장인물들의 독백으로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는데

지루하거나 진부하게 스토리를 끌고 가는 게 없어서

(( 정말 진부한 표현이긴 하지만!))

지루할 틈 없이 책을 읽으며 나도 3층 어딘가

살면서 사건의 중심에 끼여있는 느낌을 받았다.

주류가 아닌 비주류.

좁디좁고 삭막하기까지 한 원룸에

옆집의 소음에 고스란히 노출되며 부대껴 살아가고

있던 3층의 여자들은 어떤 비밀을 안고 있는 걸까.

그리고 그녀들의 그 3층 계단에서 죽은 남자!

그녀들 중. 누가 그를 죽게 했을까.

그는 사고사일까.. 아님 살인?

케이시라는 필명을 빌어 쓴 첫 소설이라고 하는데...

작가는 가벼운 난독증을 가지고 있어

소설을 읽는데 조금 어려움을 느껴서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보기로 결심.

그 작품이 바로 <네 번의 노크>라고. 乃

거기다 출간 전 영화로도 확정되었다는데

다 읽고 보니 스토리텔링이 강력!!

왜 먼저 읽어본 분들이 <네 번의 노크>를

추천해 준지 알겠다는.

제한된 공간 속에서 이름이 아닌 301호, 302호라는

식의 등장인물의 이름을 표현한 것도 독특했었고

각 여성들의 진술이나 독백을 바탕으로

경찰과 함께 독자들도 추리를 해나가게 하는 게

너무 재미났었다. 과연 이 소설이 영화로 나온다면

누가 캐스팅될지.. 잠시 상상에 빠져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될 듯. ㅋ

출간 전부터 영화가 결정되었다니

재미에 대해선 굳이 말 안 해도 될듯하지만..

그래도 한 번 더 추천하고 싶은 이 마음 알아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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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디파 아나파라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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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보면 <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의

이야기는 간단하다. 빈민가에 살고 있는 자이는

그의 주변에서 실종되어 돌아오지 않는 아이에

대해 그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자 자신이 직접

탐정이 되어 찾아 내기로 결심을 한다.

물론 혼자의 힘으로는 벅차기에

친구들과 함께 조사를 시작하는데...

말그대로 이야기의 구성은 그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처음에 읽기 시작했을 때에는

별거아니네..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독서를 이어갔는데 뒤로 갈수록

점점 빠져들어 결국은 밤새 다 읽어버렸다.

아마 이 책을 집어든 독자들 대부분이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가

나처럼 몰입해서 책에서 눈을 떼지 못했을텐데

작가가 묘사하는 이야기의 디테일의 수준은

정말 놀라웠다. 거리에 흘러넘치는 빵 냄새와

소리, 분위기가 처음에는 글로 눈으로 들어오다

나중에는 귀로 들리는 듯하기까지.

영화적 내러티브 속에서 한 프레임씩

펼쳐지는 이야기가 생생히 보이는 듯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는데 그만큼 생생하게

묘사되었고 그에 따라 몰입할 수 있었다.

주인공인 자이는 어린이면서도 자신의

생활환경에 대해 화를 내거나 비관하며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나 보다 더 어른스러운 모습을 가지고 있다.

실용적이고 심지어는 유머러스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데 세상에나 언빌리버블!!

솔직히 나라면 매일같이 우울함을 노래하고

내 처지를 비관하고 있을 것 같은데

자이의 유머러스함을 보고 있다보니

나도 모르게 반성하게 되는...

빈민가를 공포에 떨게 하는 어린이 날치기범을

과연 자이와 그의 탐정단은 잡을 수 있을까?

우리 나라가 아닌 인도 빈민가에 사는

가족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가난함과 인종 문제에 있어서는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유사성을 가지고 있어서

그리 낯설지는 않았다. 먼 타국의 빈곤층의

문제라고는 해도 설득력이 떨어지지 않았고

아이들의 납치문제가 얽혀있다보니

나도 모르게 계속해서 인상을 쓰고

긴장을 하며 읽어서 그런지 독서가 끝나고

나서는 조금 기운이 빠지는 듯한 느낌도.

<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을 읽는 동안

인도 빈민가에서의 삶과 그 속의 미스터리를

실컷 즐길 수 있는 한편, 인도라는 곳의

문화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고

자이라는 어린이의 눈을 통해

어른의 세계를 엿볼 수 있기도 했다

어찌보면 단 하루도 쉬운 날이 없는

그들의 삶이지만 그들은 희망을 노래하고

유머를 잃지않고 있던

<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올해가 가기전 이 책을 마주할 수 있어서

너무 행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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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 - 낯선 곳에서 생각에 중독되다
김경한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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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곳에 대한 꿈을 꾸고

그곳에서 무얼할지 계획하고

스케줄을 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설레는

과정이지만 실제로 그 미지의 영역으로 떠나는

발걸음은 정말이지.. 하면할수록 중독이 되는 것

마냥 멈출 수가 없다. 그런데 그 여행이 코로나로

인해 강제로 멈춤을 당해버렸다.

그래서 그런지 나도 모르게 최근 가보지 못하는

여행지에 대한 책들을 모으고 읽게 되었는데

글쓴이와 함께 (비록 활자이지만) 함께 걷고

이야기하며 여행하고 기분을 느끼고 싶어서

그런듯하다. 사진이 첨부된 책이면 더 좋고!!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읽었던

<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는 여행에 대한

나의 결핍을 최대치로 보충해 주었다.

<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의 저자는

여행 현장에서 보고 느끼며 성찰한 것에 대한

것들을 이 책에 담아 내었는데 처음에는

인문이라는 단어때문에 조금은 무겁거나

어렵지않을까? 하는 마음도 있었는데

오히려 차분한 이야기들이 책에 소개된

각 도시들을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해주었다.

작가님의 이야기에 상상력을 더하다보니

나의 여행에 대한 목마름이 조금이나마

해소되는 느낌적인 느낌!

책을 읽으면서 계속 생각했던게

작가의 이야기 순서대로 여행을 떠나본다면

어떨까... 하는.. ㅋㅋㅋㅋ

물론 코로나 부터 잡혀야겠지만.

도시에 얽혀있는 이야기들을 따라

길을 걷고 함께 사색을 즐기는 여행.

당장에 떠날 수 없으니 작가의 이야기를 따라

인터넷으로 사진으로도 찾아보고 하다보니

개인적으로는 책을 읽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린 듯.

코로나 이전에 방문했던 유럽이나 미국,

그리고 아시아 각국의 이야기를 담았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이야기에 더 흥미가 가기도

했고 지금은 세계의 문이 닫혀 있으니

여유되는대로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 우리나라

여행을 계획해 볼까.. 하는 마음이 불끈불끈.

<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가 1권에 그치지 말고

2권 3권도 나오길 기대해보는건 욕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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