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한국사 600 4 : 조선 2 - 교과서가 쉬워지는 용어 한국사 600 시리즈 4
투비한국사연구회 글, 박상현 그림, 신병주 감수, 신미희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얼마전 아이 학교주변이 공사판이라 아이들이 너무 위험에 노출되어서

시의 신문고에 글을 올리고 있었는데

아이가 옆에서 보더니 신문고가 뭔지 묻더라구요.

뭔가 하소연할게 있을 때 올리는 곳이라고 얼버무리고 말았는데...

 

 

 

거듭 신,들을 문, 북 고 해서 임금이 백성의 소리를 거듭 듣는 북이라는 의미를 가졌다는 걸

용어 한국사를 통해서 확인하게 되네요.

억울한 일이 있을 때 백성이 울리는 북...

신문고.. 제 억울한 사연도 해결 되리라고 믿고... ㅋㅋㅋ

 

용어집을 찬찬히 살펴보네요.

조선 시대를 두편으로 나누어서 구성되어 있는데 요게 두번째 편이더라구요.

영조가 조선시대 왕 중에 가장 오랫동안 재위를 한 왕이란 것도 알게 되고

사도세자를 죽음을 몬 아버지라는 것도 아이들을 정리해가게 됩니다.

 

신문고 말고도 왕에게 글로 억울함을 호소하는 제도를 상언이라것도 알고..

사실 요건 엄마도 잘 모르는 용어 역네요..

격쟁 이란 건 징이나 꽹과를 쳐 왕에게 억울함을 호소하는 제도..

그러고 보면.. 정말  우리가 모르는 여러가지 용어들이 많더라구요..

조선 시대엔 억울한 일이 많았을 까요?

아님 그 만큼 백성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길이 많았다는 걸까요??

요런 용어 만으로도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이 되더라구요.

간결하게 정리된 문장들이 가장 많에 드는 교과서가 쉬워지는 용어 한국사...

오래만에 괜찮은 한국사 책을 접하게 되니..기분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