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안 나이트 북비다문화 2
와파 타르노스카 지음, 조선정 옮김, 캐롤 헤나프 그림 / 북비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아라비안 나이트? 아라비안 나이트?

이름은 정말 많이 들어봤기에 나는 정말 아라비안 나이트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 것 마냥 생각이 되었다.

엄마 아라비안 나이트가 뭐야? 하고 물어오는 딸아이에게도

그게 뭐냐면 천일동안 이야기야.

어떤 왕이 있었는데 여자를 못 믿어서 하루밤만 자고 여자을 죽이고

또 다음날 결혼해서 또 하룻밤만 자고 여자를 죽이고 그랬대

그런 왕의 모습을 본 어떤 여자가 당당히 자기가 결혼을 하겠다며 덤볐는데

그 여자가 밤에 왕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이약가 너무 재미있어서

그 왕은 그 여자를 죽이지 않고 매일 하루 하루 이야기를 들었던 거야.

그렇게 해서 듣던 이야기가 천일이나 되었는데 그 이야기를 묶어 놓은게 천일야화라고도 하고

아라비안 나이트라고도 한단다.

하고 간단하게 내가 아는 지식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나는 정말 그런일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 역시 이야기였던 것이다.

 

 

인도를 걸쳐서 아랍권에서 전해 내려오는 옛날이야기 이다.

우리 나라로 따지자면 전래동화 같다고 생각하면 그 맥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그 가치를 전 세계가 인정해주고 세계문화유산의 일부가 되었으니

이야기책 뿐만 아니라 음악과 미술에까지 많은 자취들을 남기고 있으니 실로 대단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특히나 북비에서 만들어진 이 책은 인도를 비롯해 아랍 세계에 전해 내려오는

다양한 옛날 이야기를  아이들을 위해서 새롭게 구성 된 책으로

강렬한 색감의 아름다운 그림을 함께 실어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뿐더러

 소장 가치가 있어보이는 두꺼운 양장본으로 만들어져 있다.


 

수많은 아랍 이야기 중에서 특히나 여성주인공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이야기 8편을 뽑아서 실었다.

이야기 한편 한편이 끝날때마다 조금씩 교화되어가는 샤라자드왕을 보게 된다.

소중한 사람을 위해 용기있게 나서 활약한 용감하고 슬기로운 아랍의 공주들과

왕비들의 이야기 속에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운다.


 

첫번째 이야기는 샤리야르 왕과 샤즈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신도 자신의 아내에게 배신을 당하자 어떤 여자도 믿을 수 없게 되자

 형의 아내도 눈여게 보게 되는 데.. 결국 형수 역시 다른 남자와 정을 나누는 것을

형에게 알리게 된다.. 그 형은... 그 후 세상의 어떤 여자도 믿지 못하는데..

그가 바로 천일야화의 주인공인 샤리야르 왕이다.

 

알라딘 요술램프에서는 새로운 구성이 느껴진다.
평소 알라딘의 자리가 크게 부각되었다면 여기에서는

알라딘의 아내가 되는 공주의 역할에 좀 더 비중이 실리는듯 ^^

아랍판 신데렐라 이야기 다이아몬드 발찌.
바다 왕국의 신비롭고 현명한 공주 바다 사람 율라나르

 살아움직이는 신비로운 목마 이야기 ~ 흑단나무로 만든 말
우리나라의 바리데기 생각나는 말하는 새와 노래하는 나무
카마르 엘 자만 왕자와 부두르 공주 이야기


 

마지막 샤라자드의 변화된 모습을 확인하게 되는 7일동안의 축제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글밥이 은근히 많은 이 책은 정말 하루에 딱 한편씩의 이야기로 읽기에 적당하다.

무리하여 아이에게 읽히려고 들지 말고 엄마가 아라비안 나이트 중에

여자들의 모험이 특히나 두드러진 이야기를 뽑아서 만들어낸 이 책의 8가지 이야기중에서

하나씩 골라서 함께 읽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다.

 

요즘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책만 던져주고 읽으라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함께 앉아서 도란 도란 이야기를 들려주는 건 어떨까 싶다..

아랍권의 그들이 그랬듯이.. 할머니의 할머니.. 또 그 할머니의 할머니시절부터

전해져오던 이야기는 그래야 마땅하지 않을까?

 

왕비의 배신 때문에 분노에 차서 젊은 여자와 하룻밤을 보내고
다음 날이면 죽여버리게 되는 난폭한 샤리아르 왕을
현명하고 자애로운 남자이자 아버지로 바꿔놓은 아름답고

 지혜로운 여인 샤리자드 1001간의 옛날 이야기

 

어떤 이야기가 왕의 마음속 상처를 치유하였을까?

바로 이 책을 통해서 확인해보길 바란다.
지혜롭고 용감한 아랍세계의 공주와 여자 주인공들 이야기를 통해서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f 2014-09-08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집에 두고 두고 보면서 활용할 소장 가치.500% 책 추천 좀 해주세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