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귀신 망태할아버지 책귀신 5
이상배 지음, 백명식 그림 / 처음주니어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내가 우리 딸아이 만한 시절엔 동네에서 망태할아버지를 찾아 볼수 있었다.
그 시절즈음해서는 조금씩 잊혀지기 시작할때가 아니였나 싶다..
어깨에 커다란 망태주머니를 메고서... 한손엔 집게를 들고서.. 동네를 기웃기웃 다니면서
필요한데 버렸다던지.. 우리가 보기엔 쓰레기 같아보이는 것을 집어서 넣는 것이였다.
얼굴도 쌔까맣고 씻지도 않았는지 그 행색은 더럽기 그지 없었다.
내 기억속에 망태할아버지는 그러했었다.. 그렇게 주은 물건을 고물상에 가져가서 돈으로 바꿔다가
생활을 연명했던 게 아니였나 싶다.. 그런데 어느 시절인가부터 동네에서 그런 망태할아버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참 오랜만에 들어보는 망태 할아버지... 딸아이는 이 이름이 생소하다.
 
 
커다란 빨간 주머니에 300권의 책을 넣어가지고 다니는 할아버지
여기저기 주운 책으로 뒤죽박죽 섞어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망태 할아버지의 이야기다.
그렇게 만들어진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배달하는 데 다니라는 소녀에게 오늘은
떡방아 찧는 마녀이야기를 들려준다.
 
9999살 먹고서 99층 마법성에 살고 있는 고깔모자 마녀와 이웃하며 사는
작은 1층짜리 마법성에 살고 있는 꼬마마법사가 달나라로 가는 이야기..
꼬마 마법사가 달에 가는 마법을 미리 깨우친 걸 알게 되는 고깔모자 마녀가 꼬마마법사를
설득해서 달마법을 빼앗을려고 하다 결국 꼬마마법사를 먼저 달나라로 보내게 된다.
자신의 뱃숨이 그 달에 가는 마법이였다는 걸 뒤 늦게 알게 되는데...
자신의 뱃숨으로 달나라에게 가게 되는 마녀는 인절미를 만들어 별들에게 떡을 선물해주고 싶은
토끼들의 마음과 토끼들하고 마법놀이를 하며 맘껏 놀고 싶은 꼬마마법사의 마음과
어떻게든 달을 빼앗고 싶은 마녀의 마음이 어우러져서 떡방아를 찧게 된다.
 

 
결국 너무 더워 고깔모자를 날려버리는 마녀는 마력을 잊게 되는데..
그 고깔모자는 지구에 떨어져서 누가 쓰게 되었을까? 책을 읽게 되면 확인하게 되겠지만..
이쯤해서 아이들에게 퀴즈를 낸다면 상상력이 풍부한 우리 아이들 입에서는 다양한
대상이 쏟아지지 않을까 싶다...
 
이 책에서는 책속에서 아이들이 맘껏 상상에 나래를 펼칠 수 있다는 걸
무언의 암시로 전해주려고 하는 것 같다..
 
꿈을 꾸고,꿈을 이루게 하는 망태할아버지의 뒤죽박죽 망태속~~이야기..
우리 아이의 소원은 무언지 잠시 들여다보게 만드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