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딴딴해지는 33가지 이야기 작고 깊은 3
이상배 지음, 최유성 그림 / 처음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마음이 딴딴해진다는 것은 무얼 말할까? 싶었다.

하여간 그게 우찌 되었건간에 초등 1학년인 우리집 큰 딸래미처럼 무슨 일만 있으면 눈물을 뚝뚝 흘리는

그런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무언가 강단이 있어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제목에서만 풍겨나오는 의미를 지례짐작해 본다.

그러면서 내 아이도 마음이 좀 딴딴해졌으면 얼마나 좋을까.. 강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읽어나간다.

그런데 책을 읽는 도중 알게 되었다... 마음이 딴딴해지고 야무지게 된다는 것은 바로

어떤 것에도 변하거나 부서지지 않고 속이 꽉 차서 야무지고 실속 있는 것 ~~ 바로 슬기로움을 익히게 되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마음이 딴딴해진다는 의미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바른 인성을 기르고 슬기로움을 익히는 이야기 33가지

읽다보면 이 책은 정확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엄마가 함께 생각을 나눌수 있는 그런 책인 것 같다.

뭐라해야할까...탈무드처럼 스스로 답을 얻어야한다고 해야할까?

하여간 분명한건 생각의 골이 정말 깊어질수 있겠구나 싶다.

물론 건성건성 읽고.. 그래서...우쨌단 말이야.. 하고 생각해버리는 아이라면..

아니면 혹은 그렇구나에서 생각이 멈춰버리는 아이라면 그 어떤 소득도 얻어내지 못하고 이 책을 덮고 말것이다.

하지만 엄마가 아이에게 책속 이야기를 매일 한가지씩만 읽고 난뒤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된다면

내 아이의 생각이 확장되어가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스스로 생각키우기를 해낼 수 있는 능력 또한 키울수 있으리라.

그리 두껍지도 .. 그리 과하지도 않은 이 책은 초등학생이라면 전학년에 걸쳐 읽어도 무방하다 싶다.

저학년은 저학년 대루 고학년은 고학년대루 자신의 생각을 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지 않을까 싶다.

어른이 되어서 머리가 복잡할 때 간단하게 읽을 책을 찾는다면서 이런 분류의 책들을 많이 읽었었다.

단순한 듯 하면서도 단순하지 않지만... 그래도 읽다보면 왠지 모르게 마음도 편안해지고

내 마음도 정리가 되는 것이 무언가를 하나 얻어가는 것처럼 흐뭇함을 가지게 되는 그럼 느낌이였다.

그래서 아이들도 이런 느낌을 이 책을 통해서 받아갔으면 한다. 




 

한 단란 한 단락 이야기 앞부분에 적힌 글들이 명언처럼 아이들에게 남을 것 이다.

 

욕심-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돈으로 채울 수 있는 행복도 없습니다.

책 - 어릴 적 읽은 책 한 권이 꿈을 키웁니다.

약속 - 약속을 지키는 것이 정의입니다.

급할수록 천천히 - 서두르면 시간을 낭비합니다.

숨겨진 재능 - 사람은 누구나 한 가지 재능은 가지고 있습니다.

 

놀라운 칭찬의 힘

 

칭찬을 하면 칭찬을 받을 일을 꼭 한다.

칭찬하면 나도 즐겁고 상대방도 즐겁다.

칭찬이 늘어나면 불행은 끝이 보인다.

한마디 칭찬이 열 가지의 좋은 일을 만든다.

나 자신을 칭찬하자.

 

알고봤더니 작고 깊은 이야기 1,2도 있길래... 오늘 바로 교보문고를 통해서 구매한다..

소윤이에게 방학동안 읽혀서 생각과 지혜로움을 키우기에 너무나 괜찮은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