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하고 나하고 만든 꽃밭에 봄봄 아름다운 그림책 27
이상교 글, 한자영 그림 / 봄봄출판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1,2학년때 고무줄이며 비석치기와 공기놀이로 방과후 시간을 때울때 즈음

우리는 꾀꼬리 노래동산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고서 따라하는 놀이도 꽤나 즐겼었다.

동네아이들이 한집 대문 앞에 즐비하게 앉아있고 대문 앞은 무대가 되고

내 차례가 오면 나는 꽃밭에서를 즐겨 불렀던 기억이 난다.

 

한옥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담장 위에 빼곡히 놓여있었던 우리집 화분들에는

채송화랑 팬지 분꽃들이 가득 했었다.

그리고 골목길을 나서면 바로 앞에 교회가 하나 있었는데 그 담장에 나팔꽃이 가득 덩굴을 타고 올라가서

이른 아침이면 활짝 핀 보라빛 나팔꽃을 실컷 볼수 있엇던 기억이 난다.

그 시절엔 분꽃,채송화,나팔꽃과 같은 꽃들이 무척이나 흔하고 집집마다 자주 볼수 있는 꽃들이였던 것 같은데

지금은 꽤나 드물게 찾아 볼수 있는 녀석들이 아닌가 싶다.


 



 

소윤이는 이 책 왜 이리 슬프냐면서 ... 왜 이렇게 슬픈 책을 만드냐고 반문한다.

 

아빠와 함께 꽃이 피을 피우고... 씨앗을 거두며... 그렇게 평범하게 자연을 벗삼아 지내던 웅이네 이야기이다.

웅이는 엄마랑 아빠랑 다래산 산자라 아래에서 알콩 달콩 꽃을 가꾸면서 그렇게 살고 있었다.

봉숭아꽃을 가장 좋아했던 웅이... 엄마랑 봉숭아 꽃물도 들이고...

분꽃을 가장 좋아하셨던 엄마.. 그 분꽃이 필 무렵이면 저녁을 지으셨고..

나팔꽃을 가장 좋아하셨던 아빠는 나팔꽃이 잘 타고 올라가도록 새끼줄도 매어놓으셨다..

그렇게  평온하던 이 가정에 무슨 일이 생긴걸까?

전쟁... 전쟁... 그 망할놈의 전쟁... 결국 웅이 아버지도 전쟁터로 내몰릴수 밖에 없었다.

꽃씨가 익을때 즈음이면 돌아온다고 약속을 하고 떠난 웅이 아빠..

내내 기다리던 가족들에게

 

보고 싶은 웅아

꽃밭엔 꽃들이 한창이겠구나

전쟁이 끝나면 곧장 어머니와 네게 돌아가마

그때는 옛이야기 나누며 꽃처럼 살자꾸나...

 

하며 전쟁터에서 보내 온 편지 한통이 마지막이였다.. 그 편지가 온뒤에 정말 꽃씨가 익으면

아빠가 돌아올줄 알았다.. 엄마도 빌고 또 빌었다... 웅이는 목이 빠지게 기다렸다..

하지만... 아빠는 다음해에도 그 다음해에도 돌아오지 않았다.

아빠가 돌아오시면 보게 하려고 엄마는 꽃밭을 그렇게 열심히 가꾸셨는데... 꽃처럼 살자구 말씀하셨던 아빠는

그 꽃밭에 비바람이 치던 그 어느날 전사했다는 소식으로 돌아와야만 한다..

 

먹먹하다.. 참... 먹먹한.. 그런 이야기다.

어쩌면 그 시절 너무나 당연한... 당연할수 밖에 없던 한집 건너 한집의 이야기이겠지..

싶지만.. 그럴수 밖에 없었던 그 시절의 전쟁이란 그 단어 자체가 너무나 가슴아프다.

전쟁으로 아빠를 잃은 건 아니지만... 우리 아버지도 웅이 아버지처럼 작은 꽃밭을 가꾸며 우리 5남매

건강하게 잘 자라는 거 보는게 꿈이라 하셨다.. 화단이 커다란 큰 집 장만하려고 그렇게 열심히 일하셨는데

이사 가서.. 두번 꽃이 피고 지는 것도 못보고 하늘나라로 가버리셨다..

그렇게 큰 화단이 필요했던게 아닌데.. 그냥 고무데야에 핀 채송화꽃도 나는 좋았는데..

아빠는 더 근사한 더 멋진 꽃밭을 만들어주시고 싶어서 자기 몸 생각하지 않고 돌보지 않고 더 열심히

일만 하셨던 것 같다. 나는 그런 꽃밭은 필요없었는데 말이다...

웅이는 어떤 심정이였을까? ㅠㅠ 아빠의 마지막 편지를 평생 가슴에 안고 그리워하며 지낼 웅이가 너무 안쓰럽다.

 

꽃밭에서라는 노래가 이런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만들어진 노래인 줄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이렇게 슬픈 노래인 줄 알았으면 그렇게 멋모르고 자주 부르지 않았을 것 같다.

노래에 대한 가사를 다시 한번 곱씹을 수 있는 그런 시간이 아니였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