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교사가 만든 국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국어 수업 활용하기! - 디지털 네이티브와 문해력 · 어휘력,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수업 · 생성형 AI로 자기소개서 쓰기·면접 준비하기 / 챗GPT·뤼튼·클로바더빙·클로바노트·감마·웜보·레오나르도 AI, 수노 AI ㅣ 찐 실전 시리즈 5
강유정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광문각출판미디어, 국어 교사가 만든 국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 GPT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1분기가 지나고 2분기의 초입입니다. 즉, 4월이 시작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연일 바람불고 추운 날씨는 계속 이어집니다만 곧 봄이 도래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시고 항상 건강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필자는 4월 정도까지 도서소개(서평) 활동을 하고 그 이후는 공부와 자격증, 독서, 필사를 주로 하는 이른바 책장 파먹기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챗 GPT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또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나라 사정이 또다시 불확실해 지다보니 챗GPT 관련 이야기가 쑥 들어갔습니다. 당장은 물론 2 ~ 3 개월 후의 상황도 예측하는 것 조차 버겁게 느껴질 정도로 상황이 많이 나빠졌습니다. 이렇게 되다 보니 인공지능, 챗 GPT에 관한 관심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현대 사회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곤 합니다만 우리 사회에서 만큼은 유독 관심 밖으로 멀어지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챗GPT의 기본적 사용법에서부터 어떻게 응용되는지, 비즈니스적 측면에 대해서도 알았으면 좋겠지만 현재 상횡을 보면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챗 GPT 사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도서들이 나와 있긴 합니다만 전문적인 도서이다 보니 독자층의 한계가 일정 부분 있는데다가 나라가 어수선한 상황이어서 챗 GPT와 같은 새롭게 떠오르는 정보통신 기술 활용법을 이해하는 것 자체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부분이 한계점입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의 환경 등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챗GPT는 이해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쉬운 것부터 이해하는 책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도서는 특정한 과목의 사례를 토대로 실전 챗GP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도서가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도서는 "국어 교사가 만든 국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 GPT" 입니다. 이 책은 국어 과목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책으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에 국어과목을 활용하면 어떤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을까를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본 책입니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떠오르는 가장 큰 화두는 역시 생성형 인공지능이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시의적절한 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소프트웨어로 챗GPT의 모든 것을 다뤘다고 생각하는 책입니다.

마치면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환경에서의 교육 현장은 그 자체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학생들 입장에서 보면 거기에 맞는 적절한 학습법을 개발해서 교욱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문제는 그렇게 하는 것도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국어 교사가 만든 국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 GPT" 란 책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특징과 활용법, 그리고 이 책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으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이 책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국어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디지털 네이티브와 문해력, 어휘력,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수업 및 생성형 AI로 자기소개서 쓰기, 그리고 면접 준비하기 등을 다룬 책이 챗GPT, 클로바를 포함한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하여 국어수업에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