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의 경우에 야훼가 살의를 품으신다는 화자의 대담한 진술은 야훼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신다"라는 한나의 말에 실체를 부여한다.  - P285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울은 다른 모든 나라의 왕처럼행동하기 시작했으며, 상비군을 일으키고 징병제를 도입했다.
사울이 사는 날 동안에 블레셋 사람과 큰 싸움이 있었으므로 사울이 힘센 사람이나 용감한 사람을 보면 그들을 불러 모았더라. 14:52사울이 사무엘을 대신해 그의 운명을 결정한 제사를 드렸다는이야기에서 드러나듯, 아마도 사울은 제사장의 특권을 취했을 것이다. 더욱이 그는 이스라엘의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대한 이상과 달리자신의 아들이 뒤를 잇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 P289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만일 너희가 여전히 악을 행하면너희와 너희 왕이 다 멸망하리라. 12:23-25사사기의 독자들은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 이스라엘 백성 자신을 괴롭혀 온 치명적인 행동 패턴, 곧 야훼가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큰 일들을 보지 않는 태도를 바꿀 것을 사무엘이 요구하고 있음을안다.삿 2:10. 참조. 삿 2:7 - P291

 일찍이백성이 사무엘과 그의 무가치한 아들들 대신 왕을 세우고자 했을 때,
야훼는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리는 것이다]!"라고말씀하며, 이 위대한 지도자에게 그 자신에 대한 우려를 넘어서라고도전한다. 사무엘은 그렇게 했다. 나중에 백성에게 한 예언적 연설이이를 보여준다.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을 오늘 버렸다." 10:19 이처럼사무엘은 성서적 관점에서 지도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보여준다. 사무엘서, 그리고 특히 열왕기에서 수많은 악한 왕과 소수의 선한 왕을 구별하는 결정적인 차이점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다시초점을 맞추는 능력이다. - P292

처음에는 사울이 멸망한 북왕국을 나타냈다면,
주전 587년 이후에는 유배 중인 이스라엘과 유다 전체를 대표하게된다. 대조적으로 다윗은 다양한 성서 전통에서 회복의 가능성 또는예언적 확실성을 상징한다. 예를 들어 암 7:11-15 미 5:2: 사7:13-15: 시 78:65-72 이후유대인과 그리스도인은 모두 미래에 대한 희망의 닻을 다윗에게 내렸으며, 그의 집에서는 영원히 기름 부음 받은 자, 곧 메시아가 나온다. 따라서 사무엘이 기름 부은 두 왕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변함없는 신실함을 함께 상징한다. - P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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