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중 첫번째 사례는 ‘비밀‘ 정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그 땅에 들어오는 이스라엘 선발대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는 가나안 여인이다. 여호수아의 명령을 받은 두 정탐꾼은 "라합이라 하는 기생 "21의 집에 잠입한다. 히브리어 이야기에는 여성의 이름이 언급되는 경우가 비교적 드물기 때문에, 이 이름이 라합의 정체에 대한 단서가 될 수 있다. 히브리어 ‘라하브‘rahav는 ‘넓은‘이라는 뜻으로, (동족어인) 우가릿어에서는여성의 생식기를 언급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 P221

이는 이 땅에서 처음 이루어진 정통 야훼 신앙 고백으로 마치
"이스라엘아 들으라"신 6:4 하고 말하는 쉐마에 대한 응답이 가나안여인의 입을 통해 나오는 듯하다. 그녀는 "우리가 들었다"라고 단언하며 이스라엘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긴다. 반아파르트헤이트 투쟁이 한창이던 시절 데즈먼드 투투Desmond Tutu 주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를 향해 이렇게 외치곤 했다. "더 늦기 전에 이기는 편에 서시오!"  - P225

비록 이스라엘 백성은 그 보냄받은 사명을 수행하는 데 게을러졌으나, 힘의 이동을 감지한 라합은 자기 가족을 데리고 이스라엘 쪽으로 건너온다. 이렇게 여리고의 ‘넓은 여자‘ 라합은, 신명기가 언약의 내부와 외부, 선택받은 이스라엘 사람과 금기시해야 할 가나안 사람 사이에 확고하게 그어 놓은 선을 흔들기 시작한다. - P225

그렇다면 요한복음서에서 예수가 제자들에게 주신 마지막 말씀으로 여호수아서를 인용해 확신을 주는 것은 적절하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 kosmos을 이기었노라요 16:33예수는 세상을 정복하신 분이며, 요한복음서 저자의 용어로 ‘코스모스‘ bosmos‘는 하나님에 맞서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 P232

밧모섬에유배된 이 유대인 선견자는 세계를 정복한 로마의 힘에 맞서 정복의개념을 예언적으로 재구성하며, 이스라엘의 성서와 예수 그리스도를통해 알려진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신실함의 힘을 나타낸다. 정복의반대편에 있는 것은 비겁함, 믿음의 부족, 우상숭배, 살인, 핵심 계명들의 무시다.계 21:8 마지막 환상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이 나타날 때, 하늘 보좌에 앉은 분이 여호수아서의 언어를 인용한다.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계 217 이스라엘의 성서에 대한 암시로 가득한 본문 가운데 이 신적 선언은 야훼가 여호수아에게 하신 확언의궁극적 성취다.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1:6 - P233

오리게네스는 여호수아의 정복을 영적 삶에 대한은유로 보았으며, 여호수아가 가나안 성읍을 파괴한 이야기는 실제로는 ‘예수‘(헬라어 성서에서 여호수아는 예수로 표기된다)가 영혼의 악을 뿌리 뽑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 P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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