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스라엘은 고통을 겪었다. 그러나 경전은 트라우마와 함께시작하지 않았다. 가장 고대의 이스라엘은 심지어 글로 된 문서조차가지고 있지 않았다. 구전 전통들은 패배를 애도하기보다는 오히려승리를 축하했다.
"이스라엘은 대략 3000년 전, 즉 기원전 1250년경 고대 근동의기록에 최초로 등장한다.  - P27

성을 자랑하기 위해 글쓰기를 사용했다. 글쓰기는 적의 도시 국가왕정(monarchies)에 필요한 것이었다. 이스라엘의 지파들은 글쓰기를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 P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