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천재 열전 - 조선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인문적 세계를 설계한 개혁가들
신정일 지음 / 파람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각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조선시대의 천재는 누가 어떤 성격으로 존재하는지 크게 생각해보지 않았다.

문득 "조선천재열전"이라는 책을 접하니 조선 천재들의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졌다.

책을 읽기 전 진정한 천재란 무엇일까?라는 철학적 생각에 빠져들기도 했는데 이 책이 천재라는 존재를 뛰어넘어

진정한 천재의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는 도서였다.

조선 천재 열전』은 시대의 벽을 뛰어넘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여러 천재들의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몇몇의 조선인물 중 허난설헌의 이야기가 특히 재미있었는데

그 시대 여성이라는 존재는 억압받고 배움을 할 수 없었음에도 스스로의 길을 개척하고 글을 쓰며 현시대 천재라 불리고 있으니 존경심을 감출수가 없었다.

허난설헌의 이야기를 읽고 여성이라서 회사에부 부당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내가 허난설헌이 꿋꿋히 자신의 의지를 지속했던것처럼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나의 의지와 생각을 더 발전시키고 추진해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단지 역사속 천재들의 일대기만을 기재한것이 아니라

천재들의 삶을 추적하면서, 천재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르게 사는 것인가를 내포하고 있어 교훈을 얻을 수 있고 앞으로 삶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도와주기도하였다.

한국 역사 속 천재들의 진솔한 삶의 궤적을 따라가면서 새로운 시대의 천재상을 도출해내는 또 다른 역사를 읽었다는 점이 너무나 뜻깊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