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는 멘탈 관리 프로젝트
게일 가젤 지음, 손현선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5월
평점 :


갈수록 힘들고 청년들의 우울감은 날로 심해지고 있는 시기가 아닐 수 없다
주위에 힘듦을 토로하는 지인들이 많은 만큼 요즘 나는 마음 치료에 많은 관심을 갖고있다.
그러다 문득 "하버드 회복탄력성"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일까?
회복탄력성은 외부 환경에 따른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고 역경과 시련을 극복하는 멘탈의 힘이라고 말한다.
지금 딱 이시점 우리는 그야말로 회복탄력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방법들을 알려준다.
게일 가젤 박사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번아웃에 빠진 의사들을 상대로 이 회복탄력성 원리를 적용해 놀라운 효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회복탄력성을 위해 필요한 대인관계, 유연성, 끈기, 자기조절, 긍정성, 자기돌봄으로 나뉘어 정리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에나 자기 상황에 맞추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책을 읽으며 알게 된 새로운 사실은
뇌의 구조와 기능은 일생에 걸쳐 생각, 행동, 경험의 변화에 적응해 계속 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뇌의 회복탄력성을 통해 우리가 훈련하는 것이 진짜 우리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긍정적 경험이나 감정, 성공을 반복적으로 떠올리고 생각하면 관련된 신경 연결 회로가 자라나고 뇌는 긍정성에 집중한다는 것인데
그야말로 우리가 누누히 말하는 긍정의 힘이 과학적으로 입증 된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스스로 지금의 현실을 새롭게 바꿀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이 책은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다.
이 자기계발서를 통해 나는 오늘도 내 삶이 조금 더 좋아질 수 있을 거란 희망을 갖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