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2024년 겨울쯤부터인가? 인스타그램 릴스에 AI를 활용한 영상들이 가끔씩 눈에 띄기 시작했다. 다비드 조각상이 춤을 추는 영상 같은 것들이었는데 신기하기는 했지만, 영상 프레임마다 일관성이 없어서 기괴한 느낌을 받았었다. 그런데, 6개월가량 지나자 세계적인 광고 회사에서 만들었을 만한 완성도의 영상들을 개인들이 뚝딱 만들어 올리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가만히 있으면 끝도 없이 뒤처지겠구나 하는 위기감이 들었고, 동시에 AI만 이용할 수 있으면 기존에 엄두도 못했던 영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그래서 AI 영상 관련 서적들을 고르던 중 다양한 AI 툴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저술된 이 책을 골랐다.
| 이 책의 작가는?
작가 안재홍은 미디어 아티스트다. 영화 연출, 디자인, XR,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활동을 하다가 생성형 AI를 활용하면서 새로운 예술 분야에 눈을 떴다고 한다. 저자는 AI 툴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전통적인 영상 제작의 기본 원리와 개념들을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AI의 세부 기능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기획, 영상디자인 측면의 기초지식들까지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 이 책의 구성은?
총 9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파트에서는 AI 기술의 역사와 AI 창작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2파트에서는 영상 제작의 소스가 되는 AI 이미지 제작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3파트에서는 샷의 종류, 카메라 워킹과 같은 영상의 기초 문법에 대해 설명한다.
4파트에서는 커트 편집과 트랜지션과 같은 영상편집의 기본 원리를 설명한다.
5파트부터 본격적으로 AI 툴을 소개한다. 런웨이, 소라, 클링, 하이루오 각각의 특징과 UI를 소개하고 기능 활용방법을 알려준다.
6파트는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 프로세스를 알려준다. 챗 GPT를 이용한 영상 콘셉트 설정, 미드 저니를 이용한 소스 이미지 제작방법, 런웨이를 이용한 IMAGE TO VIDEO 제작방법 등을 알려준다.
7파트에서는 다양한 영상 포맷에 맞춰 AI 영상 제작하는 프로세스를 알려준다.
8파트에서는 전통제작 방식과 AI 제작 방식을 결합한 영상 제작 프로세스를 알려준다.
9파트에서는 AI 영상이 미칠 사회적인 영향에 대한 고찰을 한다.
|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인상 깊은 부분은 파트 9였다. 대부분의 AI 영상 관련 서적들이 AI 툴 플랫폼의 이용방법을 소개하는 수준에서 저술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본 저자는 AI 영상이 끼칠 사회문제들 즉, 딥페이크 문제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문제들을 조명하고 영상제작자들이 함양해야 할 윤리의식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사용자의 윤리의식이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AI 영상은 오히려 사회 공동체를 파괴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저서의 파트 9는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깊이 공감되었다.
| 추천대상은?
홍보영상이 필요한 회사의 홍보담당자들 자영업자들이 본 저서를 통해 AI 영상 제작기술을 익힌다면 홍보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체의 브랜딩 효과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업체의 홍보담당 직원과 개인의 쇼핑몰이나 음식점을 운영하고 계신 임직원분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