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외국어 #언어교육 #호모커뮤니쿠스 #AI세상과만나는외국어교육의미래
기술이 발달하기 전 우리의 언어학습은 전통적 언어학습에 기반해 있었다. 이것의 특징은 주로 획일적 커리큘럼을 갖고, 교사 중심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고정적인 콘텐츠만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나도 이런 언어학습 환경에서 자라왔다. 그러나 이제 환경은 많이 바뀌었다. 소위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것의 특징을 한마디로 얘기하면 학습자 맞춤 중심의 언어학습이라 할 수 있겠다.
AI 기반한 학습의 장점 중의 하나는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옛날에는 현장 강의 혹은 학습에서 선생님이 이 역할을 했었다면 이제는 장소와 시간을 떠나 인공지능이 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학습자를 면밀히 분석하여 프로파일링 하고 학습자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보다 더 유연한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듀오 링고, 바벨, 로제타 스톤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공지능 학습 형태의 하나라 할 수 있다.
과거 일원화 상태의 세계화 속에서는 영어만 중시되는 경향이 있었다면, 글로벌 소통이 더욱 중요해진 현 다중언어 사회에서는 영어뿐만 아니라 다국어, 즉 다언어 능력이 주목받고 중요해지고 있다. 다언어 네트워크 망을 가진 외교, 문화, 통상, 기업은 단일 언어에만 의존하는 것들보다 훨씬 더 유리한 점이 많다. 개인적 차원에서의 다언어 구사능력과 이를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미래 사회경제적 경쟁력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손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새로운 기술혁신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언어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획일적인 필요성보다는 자율성, 목표와 목적을 스스로 설정하는 자기 주도성, 이를 실천하는 안정된 루틴이다.
그동안 행해져왔던 커리큘럼과 교육정책에 있어서도 위와 같은 특성이 반영된 자기결정이론, 메타인지 이론, 구성주의 중심의 혁신적인 학제 개편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