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1,2학년 공부의 힘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읽기쓰기 기초다지기
백문식 지음 / 그레출판사 / 2024년 3월
평점 :
문해력은 교육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문해력의 첫걸음은 한글 바로 익히기. 한글을 올바르게 쓰고 읽을 줄 알아야 그 다음으로 이어지는 국어공부가 어렵지 않게 된다. 아이들의 한글 공부, 그 시작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책상에서 쓰고 읽는 것만이 한글 공부는 아니다. 한글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의 모든 주변 환경은 한글 공부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길을 가다 마주치는 간판, 광고문, 제품 이름 등도 모두 한글 공부의 재료가 될 수 있다. 부모와의 처음 한글 공부는 의사소통이라 할 수 있다. 부모가 한글 공부를 돕는다면 어려운 말을 쓰기보다 되도록 아이의 눈높이에서 쉬운 말을 쓰는 것이 좋다. 아이는 배우기 쉽고, 기억하기 편한 글자들을 반복해서 사용함으로써 한글도, 한글로 이루어진 단어들도 잘 학습해 나갈 수 있다.
처음 한글을 배울 때에는 자음 소리와 모음 소리를 구별하고, 자음+모음+자음으로 이루어진 글자의 짜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홑받침이 있는 낱말은 물론, 쌍받침과 겹받침이 있는 낱말을 읽을 때는 어떤 소리가 나는지 소리의 변화를 잘 살펴 가며 익히게끔 돕는 것이 좋다.
한국말을 잘하고, 국어를 잘한다고 하는 어른이라도 전공자가 아니면, 용언이라는 말이라든가, 문장부호의 쓰임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초등 1, 2학년 공부의 힘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읽기·쓰기 기초 다지기]는 국어학자이자 교육자인 저자가 아이들의 올바른 한글과 국어교육을 위해 그 부모님들에게 전달하는 교육 메시지이기도 하다.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서 먼저 올바르게 아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한글부터 시작해 문해력을 고민하는 학부모에게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초등 1, 2학년 공부의 힘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읽기·쓰기 기초 다지기 #백문식 #그레출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