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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잘하는 환경은 따로 있습니다 - '수학 좋아하는 아이'를 만드는 학습환경의 힘!
천지민 지음 / 해뜰서가 / 2023년 11월
평점 :
분명 2주 전에 설명한 문제인데 아이는 그와 비슷한 문제를 풀지 못했다. 수학선생님은 의아해했다. 왜 그런 것일까. 아이는 수학에서 그리고 공부에서 한 번도 주인공 인적이 없었던 것이다. 엄마가 세운 계획과 목표에 그저 수동적으로 꾸역꾸역 따라가고 있을 뿐이었다. 선생님은 그때 깨달았다. 아이들은 무한히 성공의 기쁨을 맛보아야 하고, 아이의 자발성은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이의 주도성을 이끌어낼 환경이 중요하다. 그래야 수학에 대한 마음이 싹트게 되는 것이다.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의 환경을 살펴보면 대부분 올바른 학습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많았다. 정리되지 않은 방, 어수선한 분위기, TV로 시간을 보내는 환경보다 부모님과 함께 책을 보거나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많은 칭찬을 받은 아이들이 수학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수학은 다양한 문제 유형을 지니고 있다. 수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답을 맞히는 데만 혈안이 되면 문장제 문제에 접근하기 힘들다. 스스로 과정을 도출하고 문장을 써보려면 수학과 독서는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스스로 사고하는 이 과정을 즐길 줄 알아야 수학에서 발전할 수 있다. 부모에게는 이를 지켜봐 주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수학 실력은 단계적으로 성장한다. 하루아침에 잘할 수 없다는 얘기다. 다른 과목보다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막히는 문제가 있으면 멈추고 두 번 세 번 보고, 다음날 다시 보도록 한다. 수학은 현행, 선행, 과거에 배운 내용 정리가 적절하게 꾸준히 필요한 과목이다. 무엇보다 현행에 무게를 두고, 개념을 다져나가며 심화문제, 오답정리에 반드시 시간을 할애하도록 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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