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
변옥경.장정윤.이선일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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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었다고는 하는데 책의 내용에 대해서 말을 못하거나 지문은 이해했다고 하는데 국어 성적이 안 좋은 경우 모두 요약 능력의 부재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이기 때문에 한글과 국어를 저절로 잘하겠거니 생각하면 금물이다. 요즘 아이들 교육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문해력은 일종의 능력이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찾아 시간을 들여 길러내야만 하는 필수적인 것이다.

[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에서는 문해력이 곧 요약하는 능력에 다름 아님을 말한다. 생각해 보니 그런 것 같다. 책을 읽고 내용을 말하지 못해서 머뭇거리거나 글자는 읽었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 못 하는 것 모두 문해력의 부족이자, 요약 능력의 부족이다. 반대로 제대로 된 요약을 했다면 그 사람은 지문 혹은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라고 말하는 것이다.

일선 교육현장에서 독서지도에 오랜 경험을 쌓은 선생님 두 분이 이 책을 통해 문해력의 해결책으로서 요약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 요약하는 방법 혹은 그러한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학습 현장 30년 실전 노하우와 함께 전하고 있다.

요약을 못하면 문해력도 해결이 안되고 결국 공부도 잘할 리 없다. 교과서는 어쨌든 책이 아니던가. 요약 이전에 책 읽기부터 제대로 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읽은 내용을 상세히 짚어가며 전체를 보고 또 세부적인 것도 보면서 자기만의 언어로 내용을 요약해 내야 한다. 이런 과정을 여러 번 거치게 되면 글의 내용은 자연스레 머리에 새겨지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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