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양민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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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앞서가는 40대는 이력서를 쓰지 않는다.” 책표지에 쓰인 문구가

눈을 사로잡았다. 나 역시 40대이기도 했고,

이직을 하려고 생각했을 때 내 몸값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기 때문이다.

책 표지의 문구는 나에게 답을 던져주었다.

‘책 쓰기가 내 몸값을 떡상시킬 열쇠다.’

| 이 책의 작가는?

저자 양민찬은 자신을 ‘3040 자기경영 전문가’로 정의하고

책 쓰기를 통해 3040 연령대의 사람들이 자기경영을 할 수 있도록

코칭을 하고 있다.

| 이 책의 주제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지않더라도 자신의 쓴 책이 출판사에서 출판되는 것만으로도 ‘상위 1% 지식 생산자’라는 사회적인 지위를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책 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전문성을 심화시킬 수 있고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연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은?

1장. 마흔, 지금처럼 살거나 지금부터 살 나이

저자는 독자를 40대 직장인으로 설정하고 현실 인식을 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한다.

저자는 회사는 잠시 머물다 떠나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떠나기 전에 홀로 설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렇다면 하필 왜 책 쓰기를 하라는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해 저자는

무자본으로 언제 어디서든 바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며,

책 쓰기를 통해 ‘나’라는 상품을 세상에 브랜딩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책쓰기 과정을 통해 자신이 성장해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책 쓰기의 매력이라고 말한다.

2장. 10장의 이력서를 이기는 책 한 권의 힘

책 쓰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준비해야 할 것은 바로 독서다.

자신이 쓰려고 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들을 사전에 습득해 놓으면

자연스럽게 책 쓸 때 독서로 얻은 지식과 자신의 통찰이 결합하여

깊이 있는 글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서만 무조건 많이 하는 것에 그친다면 독서광에 머무를 뿐,

지식의 생산자가 될 수 없다.

한 권의 책을 출판하는 과정에 과감하게 몸을 던져봐야만

진정한 전문가로 세상에 자신을 알릴 수 있다.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된 한 권의 책은

자신의 명함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의 고객들에게 큰 신뢰를 받을 수 있게 해주며,

주변으로부터 외부 강연이나 컨설팅 제안처럼 수익이 생기는 제안이 들어오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

책 쓰기는 회사의 일개 부속품에 지나지 않던 나 자신을

1인 사업가로서 평생 현역으로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강력한 필살기이다.

이런 책 쓰기의 장점들을 소개하며

저자는 ‘1인 1책 쓰기’를 권한다.

3장. 내 인생의 첫 번째 책 쓰기 16주 플랜

실제 책쓰기 과정을 6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소요되는 시간,

유의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 코치한다.

주제 및 메시지 찾기 1주,

제목과 콘셉트 잡기 1주

목차 완성 1주,

서문과 맺음말 1주,

초고 쓰기 10주

그리고 퇴고 작업 2주.

저자는 총 16주라는 제한 시간을 설정하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꾸준하게 일정한 분량을 써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4장. 마흔의 책 쓰기는 성장의 연속이다.

좋은 글을 쓸 때 필요한 세부지침에 대해 소개한다.

저자는 3개월간 하루 2시간 아침마다 글쓰기를 추천한다.

매일 A4 2장씩 한 달에 20일 정도를 쓴다면

3개월이면 100장 분량의 초고를 완성할 수 있다.

책 쓰는 자세의 훌륭한 모델로 무라카미 하루키가 있다.

그는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3시간 글을 쓰고, 10km 달리기와

1500m 수영을 하고 음악을 듣는 활동으로 하루의 루틴으로 삼아

생활하고 있다. 그는 전업작가가 된 후 매년 한편의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5장. 독자와 출판사가 선택하는 베스트셀러

자기만족으로 그치는 책이 아닌 실제 출판사에서 출판하고 싶어 하고,

독자가 사서 읽고 싶은 책을 쓰기 위한 조언을 한다.

출판사에서 출판계약을 하고 싶은 책의 조건에 대해

메시지가 분명하며 일관되어야 한다.

타깃 독자가 좁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현재 출판시장의 흐름을 반영해야 한다.

|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저자 소개 부분이 독특했다.

저자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저자의 일기장의 한 페이지를 옮겨놓은 듯한 느낌이었다.

책을 출간했을 때의 느낌, 책을 쓰고자 하는 분들의

니즈를 충족 시키기로 한 결심. 아날로그 콘텐츠의 필요성에 대한 신념 등을

담아놓았다.

은퇴설계 전문가, 심리상담사, 북 큐레이터, MBTI 진단 등 다채로운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저자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부단히 애쓰고 있다는 게 느껴졌다.

| 추천대상은?

성장이 멈춘 상태로 지루한 일상 속에서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절박한 심정으로 찾고 있는 40대 직장인들에게 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

#자기계발 #책쓰기40대를바꾸다 #양민찬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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