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간을 찾아드립니다 - 루틴을 벗어나, 나만의 속도로 사는 법
애슐리 윌런스 지음, 안진이 옮김 / 세계사 / 2022년 2월
평점 :
같은 24시간을 사는데 어떤 사람은 시간 풍요를 느끼고, 또 어떤 사람은 시간 빈곤을 느낀다. 언제는 여유롭고 또 언제는 쫓기는듯한 느낌이다. 돈이 곧 시간적, 정신적 여유를 만들어내는가. 계속적으로 시간 풍요 혹은 시간 빈곤을 느끼며 사는 사람들의 삶의 질과 모습은 어떻게 달라질까. [시간을 찾아드립니다]의 저자 애슐리 윌런스는 시간과 돈이 인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교수이자 학자다. 나에게는 정말 흥미로운 주제여서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의 핵심은 한 개인에게서 어떻게 하면 '시간 풍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시간과 돈의 양자에 있어 돈을 위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에게서 시간은 값이 없고, 무한하다는 생각이 그 기저에 깔려있기 때문이다. 시간의 가치를 모르고 '최저가'를 찾아다니는 것도 '시간 빈곤'을 일으키는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시간을 찾는다는 것은 이 책의 부제처럼 '루틴을 벗어나 나만의 속도로 사는 법을 찾는다는 것이다. 돈의 흐름을 적어본 적은 있지만, 시간 사용을 기록해 본 적은 드물 것이다. 시간을 찾기 위해 우선해야 할 일은 나의 시간 사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나의 시간 사용을 기록할 때는 활동, 경험의 종류, 이유, 이렇게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기입하도록 한다.
예) p.115
*일어나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고 커피 마시기 /긍정적 경험(즐거움)/ 즐거운 활동이다. 편안하다
*커피를 마신 후 한두 시간 동안 조용히 글을 쓴다. /긍정적 경험(의미 있음)/ 글 쓰는 것을 좋아하고 출근하기 전 이처럼 생산적인 시간을 가지면 하루 생활에 도움이 된다.
*사무실까지 출근/부정적 경험(스트레스)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아서 스트레스와 짜증이 밀려온다.
시간 찾기, 다시 말해 시간 풍요를 이끌어내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시간 발견하기, 시간 조달하기, 시간의 틀 바꾸기.
시간 조달하기: 생활에서 무조건 최저가를 찾아 이리저리 헤매고, 아낄 것이 아니라 내가 싫어하는 지긋지긋한 청소시간을 줄여주는 일이라면 과감하게 로봇청소기를 들이도록 한다. 설거지하는 시간이 지옥이라면 식기세척기가 삶의 질을 높여주고 당신의 시간을 찾아줄 것이다.
시간 발견하기: 위에 쓴 예시에서도 그렇듯 출근시간은 대개 부정적 경험을 만들어내는 고통 혹은 지옥의 시간 일수 있다. 이런 비생산적인 활동 시간에 가령, 음악 듣기, 좋아하는 취미생활하기 등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을 껴 넣는 것이다.
시간을 찾는 것의 핵심은 주어진 시간에 수동적으로 끌려다니는 것이 아닌 시간을 주도적으로 확보하고. 이끄는 것에 있었다. 그리고 시간 사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것과 내 감정을 유심히 살펴봄으로써 긍정적인 시간을 더욱 확보하고 부정적인 감정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썼습니다 -
#자기계발 #시간을찾아드립니다 #애슐리윌런스 #안진이옮김 #세계사 #루틴을벗어나나만의속도로사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