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1에서 N5까지 총정리 JLPT 문법사전
나무 지음 / 세나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jlpt 시험을 보려고 하면 대개 종합서로 시험을 준비하게 되는데 문자 어휘, 문법, 듣기, 독해 중 가장 먼저 공부하게 되는 영역이 문법이었다. 예문들을 하나하나 읽어나가면서 문법을 익힌다. 이렇게 익힌 문법적 지식들을 독해 영역에 가서 활용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문법을 공부할 때 그 두꺼운 종합서를 펼치고 문법 영역을 찾아 한 문장 한 문장을 통해 문법을 익힌다 해도 적어도 N2, N1 수준에는 문법을 다시 찾아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만큼 헷갈리는 것도 많고, 문형 자체가 어렵게 느껴진다.
[N1에서 N5까지 총정리 JLPT 문법 사전]은 두꺼운 종합서를 다시 찾아봐야 하는 학습자의 고충을 덜어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책의 제목에서와같이 이 한 권의 책에는 모든 단계의 문법을 담고 있다. 학습자의 수준이 N2라 N2의 문형만 찾아 골라보는 보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다. 언어 공부에서 기초와 기본은 중요하고, 심화는 곧 기본의 누적된 상태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가령 N2 학습자라면 N5부터 N2까지 거슬러올라가면서 문형을 꼼꼼하게 정리해 가는 것이 좋겠다.
책은 N5부터 문형이 보기 좋게 잘 정리되어 있다. 문형마다 평균 2~3개의 예문이 달려있고, 문형의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는 회색으로 음영 처리가 되어있어 좀 더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기초부터 심화 문형까지 아우르고 있는 이 책은 맨 뒤 색인을 통해서도 알고 싶은 문법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의 추천에 따라, 예문을 소리 내어 말해보고 손으로 직접 노트에 써가며 공부하고, 정리하기에 좋은 교재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