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LEAD TOEFL Writing ㅣ LEAD TOEFL
David Chin 지음 / 리드에듀북스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리드 토플 리딩 교재를 보고 군더더기 없는 인상을 받았는데, 리도 토플 라이팅 교재도 군더더기 없는 구성이 참으로 인상적이다. 라이팅 파트에서는 50분이라는 시간을 두고 통합형 1문제, 독립형 1문제를 풀어야 한다. 나는 심리적으로 독립형을 좀 더 수월하게 느끼는 것 같다. 그냥 주어진 문제에 찬성이나 반대, 나의 의견을 조리 있게 기술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통합형에 있는 것 같다. 통합형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 안에 읽기와 듣기, 양쪽을 모두 신경 써야 하고, 읽은 내용과 들은 내용에서의 키워드 파악은 물론 뼈대를 잡고 각각의 내용을 요약해야 하기 때문에 독립형보다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 것 같다.
통합형 문제에서의 듣기를 위해 책날개 안쪽에 친절히 QR코드가 실려있다. 이 코드를 찍고 들어가면 해당되는 테스트의 듣기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참고로 통합형에 나오는 듣기는 강의 형식을 띈다.
리드 토플 라이팅 교재를 보면 혹시 미국 토플 연습 교재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책의 저자는 어린 시절 미국으로 이민을 간 뒤 미국에서 공부를 마친 이중언어구사자라고 한다. 현재는 우리나라에서 목동과 대치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의 구성 방식으로 보자면 많은 설명을 취하고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통합형 문제 가이드라인만 보아도 아주 간단하다. 10줄 안되는 문장이 실려있을 뿐이다. 통합형 문제가 어떤 성격을 갖는지는 구조로 보여준다(이는 독립형도 마찬가지!). 우선 읽는 것과 듣는 것에서 어떻게 뼈대를 잡아야 하고, 3분 동안 읽게 될 지문에서 메인 아이디어와 각 단락의 메이저 아이디어를 찾는 법, 이를 노트테이킹을 통해 다시 한번 구조화해서 문장을 작성하는 법 등, 이 모든 과정을 구구절절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 없이, 페이지마다 나열된 과정을 따라가면 만나게 되는 도식을 통해 보여주고 체득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의 장점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