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끝내는 중학 세계사 1 - 고대와 중세 한 번에 끝내는 중학 세계사 1
김상훈 지음 / 성림원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

[한 번에 끝내는 중학 세계사 1 - 고대와 중세]

- 어른과 청소년 모두를 위한, 쉽고 친절한 세계사 -

내 중학교 때 시절을 떠올려보면 한국사, 세계사 공부를 수월하게 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교과서는 가끔 어려운 용어들이 나왔고, 내용도 압축되어 있어서 학교 선생님의 설명이 없으면 혼자 공부하기 힘들었는데, 그렇다고 선생님의 수업이 좋았느냐. 그것도 아니었다. 한국사, 세계사는 이해와는 상관없이 늘 양이 많고, 어렵고, 외울게 많은 과목으로 기억된다.

그때 이 책이 있었다면 세계사를 좀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으려나. 성인이 되고 나서 다시 세계사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성인이지만 나도 중학교 아이들처럼 쉽게 읽고 싶어 [한 번에 끝내는 중학 세계사]에 손이 갔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책은 어려울리 없다. 다시 중학교 시절로 돌아간 기분으로 책을 펼쳤다.

집안에 아이가 없어 요즘 중학교 교과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몰랐었는데, 이 책을 보고 나서야 요즘 중학교 세계사 교과서의 특징에 대해서 알수 있었다. 역사 1을 세계사, 역사 2를 한국사로 나누어 세계사와 한국사를 분리해 배운다고 한다. 또한 교과서에 지도가 많아지고 정보량이 줄어 내용을 구체적으로보다는 개괄적으로 서술하여 세계사를 폭넓게 이해하는 방향으로 학습시킨다고 한다.

역사, 세계사를 공부하다 보면 사실, 어느 특정한 부분에서 더 깊이 볼 필요성도 생기는데 이 책은 그런 개괄 서술된 교과서의 경향을 보완하게 위해 만들어진 책 같다. 즉, 교과서로 가로 읽기(폭넓게 읽기)를 하고, 이 책으로 세로 읽기(깊이 읽기)를 하면 세계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 더없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은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의 부제는 고대와 중세, 2권의 부제는 근대와 현대이다. 1권에서는 문명의 발생과 고대 세계의 형성, 세계종교의 확산과 지역 문화의 형성,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를 다룬다.

Q.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는 어떻게 해서 생겨났나?

사실, 세계사 어느 부분이든지 기억해둬야 할 용어가 많다.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살라미스 해전, 델로스 동맹, 펠로폰네소스 동맹 등, 중학교 시절 어렵게만 느껴졌던 용어들이었는데 마치 소설책을 읽듯 문장을 따라 읽어가면서 외우려는 노력 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어떤 철학 책에서 본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는 철학사라는 일련의 흐름에서 나열되었을 뿐, 그것들이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알기 어려웠다. 단지 그 학파들이 어떤 학파였는지만 알 수 있을 뿐이었다. 제1권에서 그리스 아테네(폴리스)부터 헬레니즘을 거쳐 로마제국의 탄생과 멸망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가 언제,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알렉산드로스는 동쪽의 인도 북서부 지방에서 서쪽의 이집트에 이르는 광대한 제국을 건설했어요. 이 제국을 헬레니즘 세계라고 해요. 헬레니즘은 그리스인을 뜻하는 그리스어 '헬라스'에서 비롯된 말이에요"

p.106


"(알렉산드로스는)... 강력한 왕권이 특징인 동방의 통치체제를 받아들임으로써 그리스의 폴리스 전통을 무너뜨리는 부작용도 있었어요"

p.107


"헬레니즘 문화는 그리스 문화와 동방의 문화가 합쳐져 탄생한 새로운 문화라고 이해하면 돼요. '개인주의'와 '세계 시민주의'가 가장 큰 특징이죠.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은 무엇보다 폴리스가 쇠퇴했기 때문이에요. 공동체를 중요하게 여기는 폴리스가 약해지니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지요. 또한 모두가 동등한 시민이라는 의식이 커지면서 세계시민주의로 발전한 거예요."

p.107


"개인의 삶이 중요해졌으니 개인이 행복하기 위한 철학도 발전했어요. 크게 금욕적인 생활을 해야 행복에 이를 수 있다는 스토아학파와 정신의 즐거움을 통해 행복을 얻자는 에피쿠로스 학파가 활동했어요"

p.1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