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연의 이지 잉글리시, 최고의 대화문 150 : 목적 편 - 영어가 더 쉬워지는 <이지 잉글리시> 베스트 컬렉션 김태연의 이지 잉글리시, 최고의 대화문 150
김태연 지음 / EBS BOOKS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

[김태연의 이지 잉글리시 최고의 대화문 150 목적 편]

- 실용회화의 정석 -

EBS FM <이지 잉글리시>라는 초급영어회화 프로그램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한 번도 없지만, 이 책은 그 프로그램에 방송되고 방송 교재로 출판되었던 교재 120권의 내용을 추려 이 한 권으로 묶어놓은 듯합니다. 그동안 방송을 잘 들어보신 분이라면 이 책의 내용이 금방 눈에 들어오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저 그런 영어회화책인 줄 알았습니다. 프롤로그에서 추천사며 EBS 이지 잉글리시 방송 얘기 등, 뭔 광고를 그리 많이 할까...라고 생각했는데 교재 안에 실린 회화 내용을 보니 그럴 만도 하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회화 표현 등 내용물을 보니 교재를 집필하신 저자의 자부심이 느껴졌달까요. 책에 대한 저의 인상은 그랬습니다.

남편과 바로 어제 나누었던 대화인데, 그 내용을 책에서 발견해 깜짝 놀랐습니다. 실생활에서 잘 쓰이는 회화라는 게 이런 거구나... 하는 실감을 했습니다.



뭐 먹을지에 대한 회화 내용을 보는데 한국말 대화의 흐름이 굉장히 자연스럽습니다. 저자가 상황을 상상해서 지어냈다기보다는 우리 일상생활의 대화를 고스란히 책에 담아낸 것 같습니다.

책에 담긴 한 상황에 대한 구성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하나의 상황이 한 페이지에 실려있고, 하나의 상황은 이 한 페이지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 점이 하나의 상황에 집중하기에 좋은 거 같습니다. 시선이 다음 페이지로 분산되지 않으니 생각이 분산되지 않고 한 상황에 대한 집중이 잘됩니다. 우선 한국말로 대화가 실려있고, 그 중간 정도에는 엷은 회색 박스 안에 한국말 대화를 영어로 표현해놓은 문장들이 실려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블록에는 대화에 쓰인 몇 가지 어휘와 기억해 두면 좋을 유용한 표현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에서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 레이아웃과 강조색이 복잡하지 않고 깔끔해 학습하는데 안정감을 줍니다. 이 구성은 매 페이지마다 동일합니다.

이 책은 총 다섯 챕터(내가 하고 싶은 얘기하기, 상대방의 의견이나 견해 요청하기, 상대방에게 조언이나 경고를 하거나 도움주기, 상대방에게 뭔가를 함께 하자고 하기, 협조와 협업을 통해 더 나은 관계로 나아가기)로 구성되어 있고, 한 챕터 당 10개의 유닛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유닛은 3개의 situa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이 책에 실린 상황만 총 150가지에 이릅니다. 이 책의 큰 방향은 '목적'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유창한 영어회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물론 이 책을 활용한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방법입니다. 1, 먼저 각각의 상황에 실린 우리말 대화를 보고 내가 어디까지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2, 그다음 영어 대화문을 보고 소리 내어 읽어봅니다. 3. 각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QR코드를 찍고 원어민의 목소리로 대화문을 들으며 비교적 같은 속도로 섀도잉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저자, 김태연 선생님의 음성강의를 듣습니다. - 이렇게 영어공부를 합니다. 이러한 반복이 쌓이고 상황 150가지의 스토리가 머릿속에 자리 잡히면 어떤 표현도 주저하지 않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내용도 알차고 책안의 챕터 디자인이나 색감이 심플하고 정돈된 듯한 느낌을 줍니다. 각 페이지가 요란하지 않아서 내용에 집중하기에 좋습니다. 프롤로그에서 책을 소개하는 내용 중 이 말이 기억나 소개하며 마칩니다. "(이 책은...) 컴퓨터 앞에 앉아 머릿속에 떠오르는 영어를 가지고 집필한 게 아니라, (60개국이 넘는 나라를 여행하며...) 발로 뛰고 수많은 상황과 일상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내용들을 대화문에 담아 완성하죠"


​* 같이 보면 좋을 책


김태연의이지잉글리시 - 상황편

김태연의이지잉글리시 - 주제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