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경영 콘서트 - 대한민국 CEO를 위한 클래식 아트경영
서희태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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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업을 위해 시간이 없는 우리가 가장 쉽게 관심 밖으로 던져 버릴 수 있는 것이 문화 생활이다. 이렇듯 문화 곧 예술을 삶에서 여유를 가진자의 호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예술과 경영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단어가 분명하다. 특히 사업체의 경영은 직장인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를 원한다.


몇 년전 ‘강마에’ 신드롬이라고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했던 MBC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기억하고 있다. 이 책 <클래식 경영 콘서트>(비전코리아.2010)의 저자(서희태)가 예술 감독을 맡았다고 한다. 그리고 김연아 아이스 쇼 쇼트 프로그램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활동 했던 저자는 클래식을 처음 접하는 대중도 편안하고 유쾌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강연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 클래식이 경영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요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말이 ‘감성 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다. 이것은 고객이나 직원의 감성에 그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이 감성 경영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저자가 이 책을 빌려 말하려고 하는 ‘클래식 아트 경영’곧 클래식 안에서 찾는 경영의 길 인 것이다. 저자는 경영이 예술(클래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과연 경영의 길을 클래식에서 찾을 수 있을까? 경영은 과거에도,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도 동일하게 어려운 숙제로 남아 있다. 거기에 대한 경영의 해답을 클래식에서 이야기한다.


이 책은 ‘지금 클래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시작으로, ‘이 시대에 왜 클래식이 중요한가?’라는 질문, 문화 마케팅의 중요성과 클래식과 창조 경영의 접목, 그리고 문화 경영을 지금 실천하고 있는 예술 CEO들의 모습을 담았다.


그리고 고전 음악가들의 리더십을 현대에 맞게 분석한 내용과 함께 광고와 클래식 기업의 메세나(Mecenat : 고대 로마의 외교관이었던 가이우스 마이케나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말로서, 커다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이러한 활동을 말한다.) 활동에 대한 자료를 함께 넣었다. 마지막장에는 CEO에게 영감을 주는 클래식 음악을 실었다.


건실한 기업이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을 그동안 많이 보아왔다. 그만큼 경영은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말한다. 올바른 경영은 누구에게나 닥치는 위기를 어떻게 답을 찾고 그 위기에서 벗어나는 것 일 것이다. 그 경영의 길을 클래식에서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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