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해석
제드 러벤펠드 지음, 박현주 옮김 / 비채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출간초부터 세간의 화제이기도 했거니와, 슬로베니아학파에 의해 다시 부활하기 시작한 정신분석학에 대한 관심의 증폭, 법학교수이기도한 저자의 프로이트, 셰익스피어에 대한 소싯적부터의 열렬한 애정과 열정의 결실이란 점, 그 밖에 실존인물을 내세워 극화한 팩션이란 것 등이 이 책에 대한 엄청난 호기심을 유발시켰다.
 
임상심리학자인 '심영섭' 씨가 서평에서 언급했듯이,  소설속 공간적 배경이나 인물들의 호칭, 대화들 속에 숨겨진 기호들이 독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연상작용을 꾀하는 장치들로서 전체내용을 암시한다는 점이 재미를 더한다.  소설은 두가지 내러티브로 진행이 되는데,  살인사건을 풀어가는 형사의 이야기와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학계의 갈등과 학문적 내분을 다룬 이야기가 서로 교차하며 약간 평이한 수준의 작법으로 전개된다. 
 
 소설의 주제인 정신분석에 대한 이론적인 소개와 접근의 효과는 120% 달성했다고 보여진다.  보통 정신분석 관련 책들을 볼때도 먼저 찾아보게되는 그 흥미진진한 임상사례들을 더군다나 약간의 픽션을 더해 서사구조로 재구성했다는 것 자체가 이미 매력적인 읽을거리로 무장했다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 프로이트와 융 사이에 벌어진 '성적병인론(외디푸스,일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논쟁과 갈등은 정신분석학이 지닌 탁월함과 치명적인 약점을 균형감 있게 제시하고 핵심 고갱이만 가려냈다는 점에서 정보전달력을 높였다.
 
그러나 약간의 아쉬움이 드는것은  대사를 통해서 소개되는 유려하고 날카로운 정신분석 이론들이 짧은 대화안에서 충실한 소개로만 그치고 풍부한 임상사례로 발전, 응용되지 못했다는 점과  이야기전개의 중심을 이루는 사건이 새디즘나 마조히즘, 살인충동과 같은 식상하고 뻔한 소재를 다뤄 흥미가 반감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명색이 아마추어 정신분석학도로 출사표를 던진 '제드 러벤펠드' 자신이 소설 말미에 주인공의 입을 빌어 내비친 정신분석학에 대한 나름의 평가는 너무나 성급하고 얄팍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이 책은 초판이 나오기전부터 영화판권이 팔려나갔다는데 솔직히 영화를 아무리 잘 찍는다 해도, 시쳇말로 별점 4점을 넘기긴 어려울듯 싶다. 자료조사나 현지답사등 꼼꼼한 사전작업과 나름대로 추리소설다운 얽음새를 많이 고민하긴 했지만,  막판에 가서 후다닥 해치우는 벙찐 결말은 앞장까지 잘 유지되던 약간의 서스펜스와 기대감을 무참히 깨트리고 만다.  반전이랍시고 의외의 인물을 범인으로 설정한것 까진 봐줄만 하겠는데 모든 사건의 발단을 겨우 한 개인의 정신병적인 문제로 손쉽게 정리해 버린 것은,  정말 엉성했다. 
 애써 만든 공든탑을 이런식으로 흐지부지 끝낸 이유가 뭘까?  원고마감 시간이 부족했나?  아니면 갈수록 늘어나는 분량을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어서?  아님 어쩔 수 없는 초짜 소설가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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