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깨비들 : 방망이 쟁탈전 ㅣ 상상도서관 (다림)
김종렬 지음, 우주 그림 / 다림 / 2024년 9월
평점 :
다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도깨비라고 생각하면 뿔이 머리에 나고 수염은 덥수룩하며 방망이를 들고 있다는 이미지가 생각이 납니다.
전래 동화로 읽은 혹부리 영감에 나오는 도깨비들로 가무를 좋아하면서 방망이를 들고나오죠.

도깨비들:방망이 쟁탈전에서는 신, 구 도깨비들이 모두 등장합니다. 세월이 많이 흐른 만큼 예전의 도깨비의 모습도 달라졌죠. 표지만 하더라도 멋진 정장에 갓을 쓴 도깨비가 보입니다. 또 감투를 쓴 어린 도깨비도 같이 보입니다.
생각해 보니 몇 년 전 TV 드라마 도깨비의 모습도 비슷한 것 같아요.
이야기는 한적한 별장 마당에 누군가가 발자국을 남기고 사라져버리는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도깨비들은 잃어버린 방망이를 찾고 있습니다.
인간들이 가져간 방망이를 찾았지만 되돌려 받기 위해 애를 쓰고 있죠.

영감님 도깨비는 산속에 사는 도깨비, 도선비는 도시에 사는 도깨비입니다.
사는 곳도 다른 만큼 모습도 다르고 생각도 다릅니다.
도선비의 생각은 도깨비들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도시의 생활에 적응하며 도시의 도깨비를 찾고 구해냅니다. 영감님의 경우 도깨비는 도깨비다워야 하며 산에 살면서 즐기는 도깨비가 도깨비라면서 산에 살면서 지내죠.
영감님은 도선비의 행동이 못마땅했지만 다른 도깨비와는 다른 명석함 때문에 일을 맡깁니다.

도시 도깨비들은 빛이나 다른 것들에 적응이 빠른 편으로 낮에도 쉽게 적응하며 일을 잘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도깨비들은 도선비의 말을 따르며 행동하고 있었습니다.
도부인, 도서방, 도목이는 도선비가 시키는 대로 했지만 두려웠고, 만들어진 가족이지만 서로를 의지하는 사이가 되어서 조용히 살아가고 싶은 생각도 컸습니다.
잃어버린 방망이는 도방 그룹의 회장이 가지고 있었고, 손녀를 몰래 데리고 와서 회장과 협상을 할 계획을 짭니다.
손녀를 데리고 온 다음 편지를 남겨놓고 올 생각이었죠.
물론 도깨비들은 손녀를 해할 생각은 전혀 없었고 오히려 잘 보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방망이는 말피로 둘러싸인 방에 말가죽 가방 안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말피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깨비가 필요했죠.
도선비는 도시에서 그런 도깨비 도목이를 찾아서 계획을 실행합니다.
방망이를 찾으러 간 별장에서 회장을 만나게 됩니다.
그동안 방망이로 인한 걱정 근심 세월의 일들을 토로하며 욕심이 욕심을 부르고 힘듦과 두려움을 이야기했습니다.
서로를 의심하며, 주인인 도깨비가 올까 봐 두려웠다고..
"방망이는.... 나를 짓누르는 무거운 돌덩이였던 거요."
전래동화에서의 도깨비방망이의 신기함이 아닌 욕심과 욕망이었던 것입니다.
회장도 없애도 싶었지만 욕심과 미련 때문에 없앨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도목이가 말피가 가득한 방에 들어가면서 힘들어하고 괴로워하면서 도깨비방망이가 든 가방을 들고나오는데...

과연 그 방망이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도목이와 도서방, 도부인의 소원은 이루어질까요?
책 제목부터 흥미를 일으켜 단숨에 읽어나간"도깨비들 : 방망이 쟁탈전"
신구 도깨비들의 대비되는 모습과 시골과 도시라는 대비되는 모습을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옛 도깨비만 생각하고 읽었던 저는 도깨비의 모습도 생각도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에 좀 놀랐습니다.
신구 도깨비들의 단점은 고치고 장점은 서로 공유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어땠을까? 그렇다면 결말이 좀 달라지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결말이 뻔할 수 있다고 생각도 들었을까요?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결말이었습니다.
또 무서운 도깨비만 생각했던 아이와 저는 책을 읽고 우리 주위에도 도깨비가 어우러져 살고 있을 거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지막의 도선비의 선택이 개인적으로 아쉬웠지만 도서방의 도목이에 대한 부성애는 감동적이었습니다.
어둠 속으로 달려간 이후의 이야기도 궁금해지네요~
도깨비는 도깨비다워야 한다는 생각 & 변화하는 세상에서 옛것만 고집하는 것도 옳지 않다는 우리 지금 세대에 던져진 이야기를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였던 것 같습니다.
단숨에 읽어나간 책 ~
꼭 한번 아이와 읽고 이야기 나누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다림출판사(@darimbooks_)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