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말 바로쓰기 문해 쑥쑥 2 : 초등학교 저학년 문장편 - 우리말 바로쓰기 ㅣ 우리말 바로쓰기 문해 쑥쑥 2
(사)한국문예원언어콘텐츠연구원 지음, 오길주.조월례 감수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4년 7월
평점 :

문해력이 중요해진 요즘,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고 한글 공부는 계속 진행 중입니다.
한글을 읽을 수는 있지만 쓰는 게 조금 부족했던 아이에게 문해 쑥쑥 문장 편을 한번 시켜 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문장의 개념을 익히면서 예문까지 있어 읽어보면서 단어의 뜻을 한 번 더 익힐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알려 주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니 사전보다는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와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문장도 완성해 보니 단어의 뜻 문장의 짜임을 알 수 있고 적당한 문제 난이도다 보니 아이의 자신감도 올라가는 것 같았습니다.
첫날에는 문장 읽기가 나왔는데요.

봄의 길목에서라는 시였습니다. 시도 읽어보고, 그 시를 필사도 공책에 해보니 어렵지 않으니 아이도 곧잘 따라오고 힘들다는 말이 나오지 않더군요^^
저는 2권부터 시작하였지만 어휘부터 시작한다면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한주가 넘어가면 마지막에 정리 학습도 완벽하게!!
엄마 마음에 제일 좋았던 것은 모범 문장 쓱 읽기였는데 교과서와 연계되어 있고 학년 단원이 적혀있으니 언제 배우는지 알 수도 있었습니다.
교과서 문장을 미리 읽어보고 어떤 것을 배우는지 알아볼 수 있어서 아이에게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문장의 짜임을 어느 정도 익히고 나면 문장의 종류를 배울 수 있는데 아이의 경우에는 원래 알고 있었던 문장의 이름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이라서인지 문장에 이름이 있다는 것도 놀라워했습니다.
평서문, 명령문, 청유문 문장의 이름을 알아보는 것이 1학년이라 조금은 어려 울 수도 있었지만 쉬운 예를 읽어주면서 알려 주었습니다.
문해 쑥쑥을 며칠간 해보니 초등 저학년 한글 개념이 잘 잡혀있는 친구들이 공부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남은 방학 문해 쑥쑥으로 한글과 단어를 익히고 모범 문장도 익히면서 문해력을 높여가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