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자료 조사에 진심 세상을 바꾸는 10대들의 챌린지
바운드 / 봄나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키워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합리적인 판단력으로 올바른 정보를 가려내고 탐구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모테기 히테아키-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아이들의 자료조사는 어떻게 할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궁금한 것이 있을 땐 어떻게 할까요?

우리 아이의 경우 네이버에 검색을 하거나 유튜브를 찾아보는 것으로 해결을 하고 있었습니다.

자료조사라는 것은 궁금증을 해결하려는 의지에서부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궁금증을 찾아보는 경우 알고 넘어가지만, 찾아보지 않는 경우는 모르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궁금하면 찾아보는 경우가 좋겠죠?

1장에서는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나의 태도를 돌아볼 수 있는 장으로, 궁금한 것을 찾아보는 것이 자료 조사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컴퓨터가 많지 않았던 시절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고 복사하는 것이 정보 조사의 방법이었습니다.

요즘의 경우는 책뿐만 아니라 인터넷 포털사이트 유튜브 챗 GPT 등 다양하게 조사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른 시간에 찾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정보가 존재하는 만큼 중요해진 것은 가짜를 가려내는 것 질 좋은 정보를 가려내는 능력입니다.

그에 따른 디지털 윤리도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정보제공원이 확실하지 않은 정보는 신중하게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되도록 1차 정보까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점은 정보의 신빙성에 따라 1차, 2차, 3차 정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료를 조사하면서 정보제공원이 어딘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거짓 정보를 가려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고고 귀찮지만 진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조사 내용이 더 신빙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여기서 또 유용한 페이지는 구글 검색 팁이었는데, 제가 알지 못하는 유용한 정보가 나와 있어 아이와 함께 검색해 보니 만족할 만한 검색이 나왔습니다.



예전에 AI에 관한 수업과 챗 GPT에 관한 수업을 들은 것이 있는데 챗 GPT의 한국어 정보력은 전체 정보량에 비해 매우 적다고 배웠습니다. 정보 검색에 영어로 하면 좀 더 많은 양의 정보와 고급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 영어 정보로 잘 활용하는 것도 자료 조사에 좋은 방법이겠죠?

자료 조사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꽤 힘듭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조사한다면 그에 관한 정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반드시 도움이 되며 많은 분야에서 본인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 나와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한번 활용하면서 아이들의 숙제를 좀 더 깊이 있고 본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도 저도 많은 것을 알게 된 우리는 자료 조사에 진심!

잭을 읽고 나면 정보를 찾고 조사하며 생각하는 것이 조금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