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인생 동화책 - 선생님이 직접 읽고 권하는 학년별 · 단계별 동화
김진향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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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가 고른 책이 모든 사람에게 같은 무게의 감동과 같은 깊이의 통찰을 줄 순 없을 겁니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각자의 삶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읽히는 게 당연하죠. 여러 빛깔의 평을 꺼내놓고 와글와글 이야기 나누는 자리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모두가 서로에게 소중한 책벗이 되도록요. 우리의 이야기가 그런 자리를 만드는 시작이 되길 소망합니다.”

요즘에 넘쳐나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아이들의 문해력이 점점 낮아지고 책 읽기를 버거워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림책은 글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조금 읽기가 편했던 반면 점점 아이들의 학년이 올라가고 아이들의 생각 그릇이 커지면서 그림책에서 동화책으로 서서히 옮겨가야 합니다.

그림책에 비해 동화책은 그림이 거의 없고 글밥이 많아지면서 버거워 하지만 생각의 깊이는 더 깊어지게 됩니다.

좋은 동화는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고, 건강한 마음과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도와줍니다.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을 나누어서 그 학년에 알맞은 책을 권해주고 계십니다.

아이와의 책으로 나누는 대화도 처음에는 서투르고 단답형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예전 아이와의 소통을 위해 하브루타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아이와 글을 읽고 대화를 나누려면 먼저 아이의 마음을 들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책 소통은 공부가 아닌 그 동화책이 재미있고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대화를 나누는 게 좋습니다. 아이의 좋은 책 벗이 되어주려면 어떻게 할까를 먼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을 읽으면서 아이의 책장을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전집은 예전 아이에게 인기 있는 책들을 사주었습니다.

책장에 꽂혀진 책들은 엄마의 마음을 뿌듯하게 하죠. 하지만 우리 아이의 경우 그 책을 읽지 않아 마음이 쓰렸습니다.

엄마가 선택한 첫 전집은 그렇게 실패해 버리고 난 후 깨달았습니다. 책은 엄마의 선택이 아닌 아이가 선택인 것을..

그래서 우리 아이의 경우는 도서관에 가서 빌려보거나 읽고 또 읽어보고 싶은 책들은 구입을 해서 보는 편입니다.

엄마의 선택이 아닌 아이가 직접 골라 읽는 뿌듯함을 느끼게 해주는 게 중요한 걸 배웠습니다.


저학년의 책 읽기는 - 쉽고 다양한 책 읽기로 문해력과 독서 습관 기르기

저학년의 경우 짧은 경우라도 동화책 한 권을 완독하는 성취감을 느끼면서 능동적인 독자로서의 경험을 느껴보는 것이 주요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조금 서툰 한글 실력으로 제가 읽어주는 것이 60%이기 때문에 차근차근 동화책으로 넘어가야 할 듯했습니다.


책을 소개하시면서 책의 특징을 잘 알 수 있도록 “이런 점이 좋아요”,“더 이야기 나눠봐요!”를 통해 아이와의 대화에서 질문을 던지고 생각할 수 있도록 잘 설명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또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같이 소개해 주어서 선택의 폭도 넓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5부에서는 아이와의 책 읽기에서 궁금한 점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부모님들이 책을 읽으면서 한 번쯤 궁금해하신 것들을 모아 궁금증을 해결해 놓았습니다.

특히 학습만화도 많이 읽으면 도움 되지 않나요?라는 질문은 모든 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것 같습니다.


부록으로 각자 선생님들의 아끼는 동화들을 추천해 주셨는데요.

엄마인 저부터 읽고 아이에게 권하고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고 집에 책장을 정리하고 책을 어떤 식으로 읽어야 하고 이야기 나누는지의 가이드가 된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의 인생 동화책을 찾아 엄마인 내가 읽어보고 함께 이야기 나누고 아이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곧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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