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책 좀 읽게 해주세요
양혜정 지음 / 행성B(행성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책 읽기라는 행복을 선물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들에게 책 읽는 행복을 선물하세요



모든 부모들의 바람중 하나가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있을 것입니다.

독서는 학습 능력과 함께 논리적 사고와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책보다는 영상들이 익숙하고 더 편합니다.

모든 정보들을 핸드폰으로 검색하면 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쉽게 영상을 보며 지식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책을 읽는 것을 매우 어려워하고 빠르게 지루해 합니다.


제목처럼 우리 아이 책 좀 읽게 해 주세요

처럼 아이들이 자연스럽고 즐겁게 읽을 수 있게 하는 여러 방법들을

목차에서 보여 주는데 부모라면 모두 궁금해 하는것 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부모가 읽어야 아이가 읽는다” 는 나의 마음을 뜨끔하게하고 반성의 시간을 갖겠구나 싶었습니다.

책에서처럼 저학년때는 그림책으로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책을 읽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아이의 계획표에서는 책읽기는 볼 수 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자발적이지 않아서 입니다.

지금 5학년인 우리아이도 생각해보니 흥미보다는 그 학년에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만을 빌려왔던 것 같습니다.

또한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읽지 않습니다.



예전 부모강의에서 부모는 아이의 식사 시간은 쉰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는 오로지 딱 식사시간이라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것처럼 “해야 할 일”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 보니 아이들은 시간이 없다고 말하고 부모는 시간이 남아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 페이지를 읽고 아이에게 공부 계획을 세울 때 공부시간을 할애하듯 꼭 독서시간을 10분이상 적어보자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아이도 10분이지만 10분 이상 책을 읽고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입니다.

부모님들이 책 읽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보고 배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일전에 아이 아빠가 시험을 위해 공부를 한 적 있습니다.

분위기가 조용하고 공부해야하는 분위기다 보니 강요하지 않아도 책을 읽게 되고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부모님께서 먼저 솔선수범하고 공부하고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니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따라 갔습니다.

힘들지만 부모님께서 먼저 보여주어야 한다는 말은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을 통해 지식을 얻게 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게 됩니다.

이 책의 여러 가지 작가님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아이의 성향과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 아이도 변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록에서는

적용해 볼 수 있는 책과 예시가 나와 있는데 아이들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육아서와 책에 관한 책이 많습니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책을 권하기는 쉬워도 읽기는 힘든 건 부모님들도 많이 아실겁니다. 아이들을 위해 우리 가 바뀌어야한다.

우리가 바뀌면 아이들도 점점 바뀌어간다 라고 느꼈습니다.

차근차근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가는 엄마가 되어야 겠습니다.

특히 저의 경우 10분 20분이라도 정해 놓고 책을 읽는 것이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이에게도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저절로 책을 좋아하게 되는 아이는 거의 없다. 누군가는 아이를 매혹적인 이야기의 세계로 끌어야한다.

누군가는 아이에게 그 길을 가르줘야 한다.”

오블 프레스콧

매혹적인 이야기의 세계로 끌어야 하고 가르쳐 주는 사람이 부모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