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비 고등 국어 문학 입문 - 1등급을 위한 수능 입문서 고등 굿비 국어/영어
이룸E&B 편집부 엮음 / 이룸이앤비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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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비[Good: B]

국어 문학 입문

<이룸이앤비>

한 권으로 수능 기본기를 다지는 국어 문학 개념 기본서

1등급을 향한 수능 입문서

 

첫째가 시작한 수능 입문서 <이룸이앤비>의 [굿비 국어 문학 입문]입니다.

 

중2인 첫째가 국어를 좋아하다 보니 어느새 수능 입문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굿비]는 고교 새내기를 위한 교재이기에

부담 없이 시작할 수가 있었습니다.

 

[굿비] 시리즈는 위와 같아요!

 

이번 겨울방학 때 중3 수학 과정을 모두 정리하고, 고등 수학을 시작할 계획이었는데

[굿비] 수학으로 시작하면 되겠어요!

 

<이룸이앤비>의 교재이니 믿고 봅니다.

 

 

 

시, 소설문학, 극. 수필 문학, 실전 TEST

 

이렇게 나누어져 있어요.

 

 


 

Ⅰ 시 문학

 

시의 언어, 이미지, 화자, 표현 방법, 주제 및 소재, 전개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지만

고등 교재이다 보니 보다 깊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외워야 할 것도 꽤 많이 나와서

한 번 다 푼 다음에 [서브 노트_정답 및 해설]을 보고

교재에 옮겨 적어보기로 했어요.

 

우선, 1회독일때는 문제 풀기

2회독일때는 [서브노트]을 그대로 옮겨 적어보기

3회독은 옮겨 적은 교재를 읽고 다시 문제를 풀어보기

 

이렇게 학습할 계획입니다.

 


 

 

1. 시의 언어

1. 시어의 의미

2. 시어의 특징

3. 시의 운율


 

 

시어의 의미, 특징, 운율의 개념을 설명해 주고,

'확인 문제'를 풀어보며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해 봅니다.

 

개념 설명을 '시'를 가지고 해주고 있는데

많은 시들을 만나 볼 수가 있어서 좋았어요.

 

(예) 풀이 눕는다. / 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

풀은 눕고 / 드디어 울었다.

날이 흐려서 더 울다가 / 다시 누웠다.

풀이 눕는다. / 바람보다도 더 빨리 눕는다.

바람보다도 더 빨리 울고 / 바람보다 먼저 일어난다.

-김수영, [풀]

 

: 이 작품은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과 강인함을 노래하고 있다.

힘없고 나약하지만 아무리 짓밟혀도 다시 일어나는 '풀'의 속성을 통해 민중의 강인한 모습을,

'풀'을 눕게 하고 울게 하는 '바람'의 속성을 통해 민중을 위협하고

억압하는 독재 권력이나 외세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시어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데

시 <김수영, [풀]>을 가지고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이렇게 '예'로 든 시들이 많은데

덕분에 많은 '시'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답니다.

 

확인 문제 01

동방은 하늘도 다 끝나고

비 한 방울 내리잖은 그때에도

오히려 꽃은 빨갛게 피지 않는가.

내 목숨을 꾸며 쉬임 없는 날이여!

-이육사 <꽃>

 

윗글에서 밑줄 친 '꽃'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존재-

 

학원을 다니지 않고 중등 국어도 혼자 하고 있는 린이에게

고등 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정말 좋은 교재라고 생각됩니다.


 

 


 

 

연습문제

앞에서 배운 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문제를 출제하여

개념에 대한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연습문제 01'에서 출제된 시는

<김광규, [대장간의 유혹]>입니다.

 

시 아래 어려운 용어 해설도 나와있어요.

 

시 중간중간에서 찾아볼 수 있는 * 가 붙어있는 어휘

설명이 되어 있는 거랍니다.

 

* 시우쇠 : 무쇠를 불에 달구어 단단하게 만든 쇠붙이의 하나

 

이 시는 모두 25행으로 이루어져 있고,

 

1~6행, 7~9행, 10~18행, 19~25행

이렇게 나누어서 볼 수가 있어요.

 

우선, 이렇게 쓰는 거다~를 알기 위해 [서브노트]를 보고 써보았습니다.

 

 


 

서브노트

2회독 할 때는 [서브노트]에 적힌 풀이를 본문에 적어볼 생각입니다.

 


 

 

연습문제 02에서는 두 개의 시가 나와있어요.

 

<김영랑, [독을 차고]>와 <김준태, [참깨를 털면서]>입니다.

 

왜 이 두시를 묶었을까요?

 

[서브노트]를 보면 두 작품이 묶인 이유가 나옵니다.

 

(가)와 (나)는 모두 대비되는 삶의 자세를 지닌 인물들을 통해 주제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인물들의 가치관을 비교하면서 화자의 정서와 태도를 이해하도록 한다.

 

풀이에 이렇게 '작품이 묶인 이유'에 대한 풀이가 나오니깐

비교하면서 읽을 수가 있더라고요.

 

모의고사나 수능에서도 작품이 묶여서 출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왜 작품끼리 묶여서 나왔는지

찾아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02. 시의 이미지

 

이미지의 종류는

감각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나뉩니다.

 

감각적 이미지에는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미각적, 촉각적, 공감각적 이미지로 나뉘는데

이는 개념이 쉽기 때문에 금방 이해했어요.

 

상징적 이미지에는

생성, 소멸, 상승, 하강, 밝음, 어둠, 따뜻함, 차가움, 역동적, 정적, 계절적 이미지가 있는데

뜻풀이와 함께 읽으면 이해가 금방 되네요.

 

 



 

 

개념 설명에 설명을 더하다

개념을 설명해 주는 용어가 어려우면 안 되잖아요.

설명에 설명이 더해져 있는 [굿비]입니다.

 

운율, 음수율, 음보율 등

개념 설명에 사용된 어려운 어휘는 따로 뽑아

다시 풀이를 해주고 있습니다.

 

 


 

Guide

중요한 요점은 한눈에 들어오게 색을 넣어 두었습니다.

왜.. 이렇게 있으면.. 그냥 넘어가기가 찝찝하대요.

 

중요한 걸 놓치고 가는 것 같아서 꼭 읽어보고 간다는 아이의 말에

이런 효과가 진짜 있구나 했답니다.

 


 

 

[서브 노트]를 보지 않고 써보기 시작했는데

살짝살짝 틀린 게 보이지만 'good'이라고 격려했습니다!!

 

처음 배우는 시를 보고 이 시에서 말하는 걸 찾는 연습은 어려우니까요.

 

광복 후에 쓰인 시를 일제강점기 때 쓰인 시로 착각하고 답을 쓰기도 했어요.

 

<신동엽 [봄은]>은 '외세에 의해 분단된 조국에서 고통을 겪고 있음'이 주제인데

일본으로부터 독립 후의 모습에 대한 바람을 썼다고 생각했더라고요.

 

문제는 다 맞혔어요.

 

주체를 다르게 봤지만 해석은 비슷하게 갔더라고요.

 

풀이를 보고 다시 설명을 더해주니

자기가 어떻게 실수했는지 금방 알아차리더라고요.


 

 

 

실전 TEST

 

 


 

마지막에는 '실전 TEST'로

현대시, 고전 시가, 현대 소설, 고전 소설, 희곡, 시나리오

를 지문으로 하는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점검해 봐요.

 


서브 노트

 

 


 

지문 풀이에서부터 왜 틀린 선택지인지 이유까지

상세히 풀이가 있다 보니

 

린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곧 예비 고등이 되는 린이의 고등 국어(문학)을 책임져주고 있는 <굿비>

정말 다양하고 많은 지문을 만나 볼 수 있었고,

[서브 노트]를 통해 지문 해석과 문제 풀이까지 꼼꼼하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 국어에 대한 살짝 두려움이 있었는데

<굿비>덕분에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예비 고등학생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교재에요.

수능 국어 문학 개념 기본서는 바로 <굿비>!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직접 풀어보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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