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인물 중국사 : 조조.유비 Who? 인물 중국사
오기수 지음, 유대수 그림, 중국을읽어주는중국어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who?

 

인물 중국사

 

조조. 유비



"인물로 배우는 who? 중국사"


"난세에 천하를 호령한 <삼국지> 두 영웅의 이야기"


"사람을 경영한 혁신가 조조"


"사람을 품은 의인 유비" 




저랑 린이가 무척 좋아하는 소설 <삼국지>의 두 영웅이야기

<who? 조조 유비>입니다.


 


엄마표 학습을 하는 저희는

금요일만큼은 꼭!! 모든 공부를 쉬어요!


지난 주 금요일은 옆지기까지 쉬는 날이라

아이들이 잔뜩 신이 났었지요.


학교 수업이 3시에 끝나서

아이들과 집에와 읽고 싶었던 책들을 챙겨

북한강 이디야카페를 다녀왔어요!!


아이들이 카페가서 공부하는 걸 무척 좋아하거든요.

린이는 항상 좋아하는 책을 챙기는데

마침 오전에 <who? 조조 유비>가 도착해서

린이가 신이 잔뜩 났었지요~




<who? 조조 유비>의 목차에요.

한 권으로 삼국지의 많은 이야기를 다 담을 수는 없었겠지만!

아직 삼국지를 읽지 않은 아이들이 읽기에

편하게 조조와 유비의 관점으로 요약이 잘 되어 있었어요!


삼국지를 다 읽었던 린이는

"엄마, 조금 아쉬웠어요!! 조조 따로 유비 따로..

이렇게 나누어져 있었으면 좋았을텐데요.

제가 좋아하는 조자룡 이야기도 없고..

who?에서 조자룡, 손권..계속계속 이야기가 나오면 좋겠어요~"

라며 한권으로 삼국지 이야기가 끝난거냐며 아쉬워하더라고요~



<who? 조조 유비>에 주요 인물들과 활동한 시대에 대해 나와있어요.


 


난세의 두 영웅.

조조와 유비에요.

 

"린아, 너는 조조편이야? 유비편이야?? 어떤 쪽이 네 생각과 맞는거 같아?"

"엄마, 저는 유비요. 엄마는요?"

"아. 난 조조인데~"

"왜요??"

"글쎄.. 진짜 백성들이 원하는 군주는 어땠을까?

실제로 백성들은 누가 왕이든 상관이 있을까??

강한 왕이 살기 편하게 지켜주고 외부의 적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강한 왕이길 바라지않을까??

왕이 일일히 백성들에게 찾아가 안아주고 보듬어주는게 아니라...."

"우~~~ 유비는 덕으로 백성들을 감쌌지만 조조는 약간.. 간사했지않아요?"

"간사?? 하지만 조조를 진정으로 따랐던 책사나 장군들도 많은데..

그들은 왜 조조를 따랐을까??"


훌쩍 큰 린이와 이런 대화를 나눌 수 있다니..참 재미지더군요!!


<who? 조조 유비>덕분에

저희 모자. 오래간만에 <삼국지>꺼내 읽고 있답니다~



재미난 학습만화 사이사이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들이 그림, 사진과 함께 있어서 재미를 더해줍니다.

 



<who?>책은 뒷편에 부록으로

책을 다 읽고 난 뒤 읽은 내용을 정리한다거나

좀 더 깊게 생각 할 수 있도록 문제를 내어줘요.


린이는 이 활동을 참 재미있어한답니다.

물론!! 엄마와 함께 해야 하죠~


"유비가 백성들과 함께 떠나는 게 옳다 vs 옳지않다"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이 질문은 제가 어렸을때도 들었던 질문인데요~

전 그때는 당연히 옳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린이는 생각이 조금 다르더라고요~



몇번 더 읽으면 생각의 깊이도 달라지겠죠~

린이에게 그럴 날을 기대해봅니다.



삼국지는 읽을 때마다 생각이 조금씩 달라졌던거 같아요.

첫번째 읽을때와 두번째 읽을때의 맛이 다르고

또 세번째는 색다른 재미를 찾게 되고...

그래서 자꾸자꾸 읽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런 삼국지를 읽기 전

초등학생친구들에게 삼국지가 어떤 책인지

그리고 유명한 조조와 유비가 어떤 사람인지

쉽게 소개해주는 <who? 조조 유비>.


<who? 조조 유비>을 읽고

<삼국지>를 많이들 찾을 거 같아요~


한권의 좋은 책을 읽으니

또 다른 독서로 이끌어주네요~



<다산어린이 공식카페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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