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인물 중국사 : 저우언라이 Who? 인물 중국사
오영석 지음, 이일호 그림, 중국을읽어주는중국어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 who? 인물 중국사

 

저우언라이



저우언라이??

낯선 이름이지요?

하지만 <주은래>라고 하면 "아!!"하지않나요?


전 주은래라고 하니까 알겠더라고요.


저우언라이. 어떤 사람일지 궁금하네요.  


(1) 세 명의 어머니

(2) 새로운 나라

(3) 공산주의자가 되다

(4) 투쟁과 혁명

(5)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6) 대장정에 오르다

(7) 위대한 이인자

저우언라이의 일대기를 7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줍니다.

어린시절부터 쭉 읽어 나가면서

공산주의, 제국주의가 무엇인지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가 있어요.


린이도 읽다가

"엄마,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에요?"

제법 수준 높은 질문들을 할 나이인가봅니다.


책을 잘 살펴보면

공산주의, 국수주의, 제국주의의 설명이 잘 나와있어서

함께 찾아 읽어보았답니다.



저우언라이 하면 어느 시대인가? 하고 감을 못잡는다면

함께 떠 올릴 수 있는 인물이 바로 장제스, 마우쩌둥입니다.

그렇게 사회시간에 배웠었지요.


이제 막 세계사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는

저우언라이와 함께 장제스, 마우쩌둥. 인물도 함께 읽으며

알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엄마, 중국이 이렇게 클 줄은 몰랐어요.

우리나라, 북한 위쪽에 있는 나라인 줄 알았는데 우리나라 옆에 이렇게 크게 있을 줄은 몰랐어요."


[who? 저우언라이]를 읽으면서 알게 된 사실이라며 린이가 놀래더라고요.


인물뿐만아니라 지도나 사진이 첨부자료로 잘 되어있어서

아이가 세계역사뿐만아니라

세계지리까지 함께 배우는 효과가 있어요.


이 시대를 함께 배워가기 위해서는

저우언라이, 마우쩌둥, 덩샤오핑, 장제스 등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저우언라이의 가족 관계와 주변 인물이 한 눈에 보기 좋게 정리가 되어있어서

이해하기가 편했어요.



다른 who?의 인물에서는 성공요인..이 있었는데

중국편은 새롭게 <별별인터뷰>가 있네요.


"왜 일인자 대신 이인자의자리를 선택했나요?"

"저보다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일인자의 자리에 세우고 저는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나라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인터뷰내용은 평소 저우언라이의 언행이나 기록에서

객관적으로 썼겠지요.


이런 인터뷰 내용을 통해 지루하지 않게 저우언라이의 사상을 볼 수 있어요.



위대한 2인자로 기억되는 저우언라이.

27년간 중국의 총리 자리를 지켰던,

중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지도자!

중국 인민들의 영원한 총리로 기억이 되고 있다고해요.


형이 <who?저우언라이>를 읽는 모습을 보던 1학년 막내가

"엄마, 이순신책 사주세요. 읽고 싶어요."

라고 해서

읽고 싶다는데~ 바로 주문을 해주었지요.


1학년한테 저우언라이는 조금 어려운 인물인가봅니다.


 

 


형들 학교 끝나는 시간을 차에서 간식을 먹으며

<who? 이순신>을 읽으며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에요.

"엄마, 이순신 장군이 죽은다음에는 누가 왕이 되나요?"

"앙?? 이순신 장군은 왕이 아니였는데."

"아...."


이런 보보에게 저우언라이는 이름도 외우기 힘이 듭니다.


who?인물들중 아티스트는 1학년인 보보도 곧잘 읽는데

일론 머스크나 버락 오바마, 저우언라이..등은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모양이에요.


<who? 인물 중국사>는 조금 학년이 되는

3학년 이상의 친구들이 있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을 해요.


어느정도 상식이 갖춰져 있는 친구들에게는

세계사와 세계지리를 한번에 배울 수 있는 좋은 인물책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카폐who?의 이벤트에서 저우언라이 책을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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