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자에게 입이 있다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박춘상 옮김 / 황금가지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죽은 자에게 입이 있다_다카노 가즈아키_황금가지

거두절미하고 참 잘 쓴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저 즐겁게 읽는 재미도 있겠지만 직접 소설을 쓰는 작가 지망생도 참고하면 좋을 교과서 같은 소설집 같다. 일단 미스터리 소설은 잘 읽히는 소설이냐 아니냐가 내 기준에선 중요했는데 다카노 가즈아키 작가는 독자가 어떤 소설을 좋아하며 잘 읽는지 알고 있는 듯 유려한 글 솜씨로 소설집을 완성했다. 서두 글에 보면 일본보다도 한국에 소설집을 먼저 냈다고 했는데 한국 팬들에 대한 애정도 큰 듯.

작가는 1964년 도쿄 출생, 어린 시절부터 영화감독을 지망하여 독립영화를 제작하고는 했으며,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쓰기 시작하여 승승장구해서 영화감독 오카모토 기하치의 문하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렇다면 작가는 단순히 소설만 쓸 줄 아는 게 아니라 영상화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이 소설에서도 잘 드러났던 것 같다. 배경 묘사나 전개가 막힘없이 부드럽게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는 1984년부터 영화와 텔레비전 촬영 현장에서 경험을 싸았고 미국으로 건너가 공부를 했으며 1991년에는 각본가로 활동하다가 2001년 <13계단>으로 에도가와 한 포상을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수상하며 소설가로 데뷔했다. 영화계와 방송 촬영계에 있던 그가 그의 나이 37살에 소설가로 화려하게 데뷔한 걸 보면 창작에 대한 집념이 대단한 것 같다. 그런 특징은 소설의 내용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가 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 표현에다가 딱 적절한 묘사와 안성맞춤인 대사처리까지 지루함을 느낄 수가 없었다. 그리고 독자로 하여금 예상을 할 수 있으면서도 뜻하지 못한 반전도 잘 숨겨놓아서 미스터리 소설의 참맛을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 그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소설에서 더 나아가 처음부터 꿈꿨었던 영상화까지 잘 되어 한국에 또 소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개인적으로는 장편 소설보다 단편 소설이 더 재미있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짧고 굵게 끝나는 다카노 가이즈키 작가의 이 소설집이 매력적이고 저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