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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의 모든 것을
시오타 타케시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드비 / 2024년 12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존재의 모든 것을_시오타 다케시_리드비
인간은 존재 그 자체로 존엄하다는데. 세상 돌아가는 것을 보면 범죄자들은 범 앞에서 벌을 받아야 하는 게 맞다. 당연한 것이지만.
소설 ‘존재의 모든 것을’은 미스터리 장르를 좋아하는 마니아에겐 더없이 재미있게 읽힐 것 같다. 일단 스토리의 탄탄함이 강점이다. 저자의 필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으며 납치극을 소재로 한 소설은 이렇게 써야 한다는 걸 잘 보여준 걸작이라고 생각한다.
작가 시오타 다케시는 1979년 효고현 출생으로 간사이 가쿠인대학 사회학부를 졸업했다. 이 대학은 기독교 계열의 명문 사립 대학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는 무명 시절 후지와라 이오리의 <테러리스트의 파라솔>을 읽고 작가를 꿈꾸었다고 한다. 이후 2011년에 <반상의 알파>로 제5회 소설 현대 장편 신인상, 제23회 쇼기 펜클럽 대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이후 제7회 야마다 후타로상, 제40회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 신인상, 제9회 와타나베 준이치 문학상을 수상하며 압도적인 리얼리티를 매력으로 작품 대부분이 영상화될 만큼 대중성과 주제 의식을 갖췄다는 평을 얻고 있다고 한다.
소개 글에서처럼 그의 소설은 리얼리티가 대단했다. 이게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는데 그 섬세함 때문에 서사가 조금은 더디게 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무래도 웹 소설의 속도감에 익숙한 독자라면 빨리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궁금한 게 우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만큼 탄탄함으로 인한 개연성은 확실했다. 거기다가 일본 최신의 납치 사건 관련 수사 상황을 읽어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가늠해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기존의 구시대적 수사가 아니라 최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다수의 형사들이 납치 사건 해결에 관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소설이 매력 있다. 단, 미스터리와 함께 감성적인 부분을 원하는 독자라면 또 아쉬워할 수 있을 듯하다. 그보다는 사건 자체에 주제를 두고 있다. 그래서 교과서적인 미스터리 장르에 매력을 느낄 독자라면 충분히 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소설을 추천하고 싶고. 납치극이라는 인간 심리의 특수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훌륭한 소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