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색환시행
온다 리쿠 지음, 이정민 옮김 / 시공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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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진실로 가는 소설의 여정 (둔색환시행)_온다 리쿠_시공사

소설 <둔색환시행>은 무슨 뜻인가? 지금까지 명쾌하게 밝히지 않는 것 같다. 작가의 의도인지 아니면 독자가 자유롭게 해석하길 바라는 건지. 아무튼 기괴하고 특이한 소설이었다. 집필 기간만 무려 15년이라고 하니 오랜 기간 숙고하며 완성한 작가의 필생 역작이 아닐까. 그냥 내가 이 소설을 제대로 이해를 못 했다고 하는 게 맞을지도.

온다 리쿠는 그 이름만으로 일본 문학계의 거장이며 권위 있는 문학상을 다수 수상한 대단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이번 신작 소설을 읽으며 재미보다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 물론 온다 리쿠 작가의 팬이라면 역시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겠지만 말이다.

이 소설은 정통 추리 소설일 줄 알았으나 읽을수록 점점 그것과는 멀어지는 느낌이었다. 일단 배경 장소가 선상이라 밀실 미스터리일 거라는 선입관이 들었는데 아니다. 배 안에서는 아예 살인 행위가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다고 강력한 악당이 등장하느냐? 그것도 아니다. 또한 셜록 홈즈 같은 명석한 두뇌를 가진 인물이 나타나 청량음료를 마시듯 사건을 해결하는 건 더더욱 아니었다. 수사극도 역시 아니다. 그러면 도대체 이 소설은 장르가 무엇인가?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가진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총 2권으로 구성된 소설이고 <밤이 끝나는 곳>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이야기였다.

소설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추월당이라고 하는 요정 같은 장소에 한 어린이가 살고 있다. 그에겐 어머니가 3명이 있고(존재 이유도 정확히는 모르는) 그 공간엔 귀신이 망상인지 모를 존재가 어린이의 눈에 보인다. 시종일관 어두운 밤을 배경으로 하며 다소 어둡고 비극적인 전개가 이어진다. 때로는 무서운 상황도 발생하고 한마디로 현실인지 비현실이 헷갈리게 한다. 답답한 건 시대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고 등장인물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지 않는다. 그런데도 추월당 어느 공간에서 그 아이를 낳은 어머니가 망상으로 그 아이에게 보인 부분은 마치 영화 ‘기담’의 엄마 귀신같이 무서웠다.

<둔색환시행>에선 <밤이 끝나는 곳>의 소설에 대해 영화화 진행이 2번이나 되려고 했으나 제작진이 연쇄적으로 죽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로 인해 저주받은 책이라고 일컬어지게 되고 소설을 쓴 작가도 죽었는지 혹은 사라졌는지 실체가 밝혀지지 않는다.

이 소설의 주인공 고즈에 (40세, 여)와 남편 마사하루는 제작자들과 함께 크루즈를 타고 여행을 떠나게 된다. 목적은 그렇지만 사실 저주받은 소설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한 모임 자리였다. 그곳에서 선상 파티를 하며 사건에 관한 대화를 나누고 고즈에와 마사하루가 정리한다. 그리곤 진실에 조금씩 다가가며 사람들이 죽었던 이유가 밝혀지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두 사람이 마치 같은 인물처럼 보였다. 특히 자기 독백이 많아서 자의식이 강해 보였다.

마지막 부분엔 제작진을 한 명씩 인터뷰하는데 소설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 소설은 정통적인 미스터리를 기대했던 분들에겐 다소 아쉬울 수 있겠으나 온다 리쿠 작가만의 매력적인 소설이었다. 전개의 흐름이 빠르진 않지만 읽을수록 사건의 진실에 대해 궁금해지는 끌림이 있다. 그리고 소설 속에 등장하는 여행 장소에 대한 감성적인 부분과 음악, 영화를 언급하는 부분은 참고하기에도 좋았다. 그래서 추리 그 자체의 몰입감이 아닌 다양한 등장인물의 군상을 살펴보며 인간의 실존에 대한 철학적 이유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온다 리쿠 작가의 15년간의 길었던 집필 기간만큼 훌륭한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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