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누아르 달달북다 3
한정현 지음 / 북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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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러브 누아르_한정현_교보문고

요즘은 단편 소설 하나에 작가의 작업기를 싫은 깜찍한 책이 나온다. 어찌 보면 엄청난 양한 장편 소설이나 소설집을 내는 부담감은 없어진 듯하다. 개인적으로는 1분 정도로 재생되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쇼츠 영상이 유행하고 있는 세상이어서 거기에 발맞추어 탄생한 게 아닌가 싶었다. 그러나 이미 2000년대 들어 미국과 영국에서 유행한 장르였다. 그걸 ‘칙릿’이라고 했다.

책 디자인도 컬러풀하면서 깔끔했고 가벼워서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읽기도 딱 좋다. 마치 1회 용품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는 2015년에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등단하며 작품 발표를 시작했다. 거기에 다양한 문학상을 수상한 실력파다.

‘러브 누아르’

-198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가장 스펙터클한 장르. 이름 없는 여자들의 러브 그리고 누아르

-“여긴 많은 미쓰들이 있다. 언제나 대체 가능한 미쓰들.”

독특하게도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시대를 사는 여성들의 직장 생활과 사랑을 엿볼 수 있는 소설이다. 조금은 페미니즘이 느껴지기도 했다. 처음엔 제목처럼 80년대를 사는 젊은 남녀에 대한 사랑 이야기인 줄 알았으나 그보다는 여성 생활상을 얘기하고 있었다. 그렇다고 삶을 위한 뚜렷한 목표가 보였던 건 아니었다. 사실 시작부터 독자에게 불편함을 준다. 여성이 이름으로 불리지 않고 ‘미쓰’라는 별칭을 불리는 건 왠지 여성 비하적인 느낌이 들게 했다.

역시 이 책의 특장점이라면 작가의 개인적 작업기를 읽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작은 분량의 책이지만 그 부분도 꽤나 할애되어 있어서 흥미로웠다. 재미있는 건 솔직하게 이 장르가 ‘칙릿’이 아님을 밝히고 있었다. 이 부분도 작가의 창작적인 부분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장르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설명하고 있고 관련된 외국 작품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다. 물론 자료를 참고했다는 것 또한 밝힌다.

앞으로도 이런 장르의 소설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다. 특히 작가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는 게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칙릿 소설에 관한 문학상도 생겨서 더 대중화되었으면 한다. 적극 추천하고 싶은 소설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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