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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망자, ‘괴민연’에서의 기록과 추리
미쓰다 신조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4년 7월
평점 :



서평_걷는 망자_미쓰다 신조_리드비
쓸데없는 생각이긴 하지만 미쓰다 신조라는 이름이 웬지 비장한 각오를 한 닌자의 이름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전국시대를 통일하고 평화의 시대를 연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목숨 걸고 탈출시킨 닌자 핫토리 한조 말이다. 이와는 별개로 실제 사진을 보면 옆집 사는 이웃 아저씨같은 인상이었다. 하지만 그가 쓴 공포 소설의 탁월함은 엄청났다.
‘걷는 망자’
-이것은 소름끼치는 괴이인가? 아니면 교묘하게 감춰진 범죄인가?
-본격 미스터리, 민속학 그리고 호러의 결합! 거장 미쓰다 신조의 새로운 시리즈가 시작되다!
-바다에서 기어 나온 망자가 망자길을 걷고 머리 없는 여자가 또각또각 다가온다
또 개인적인 생각을 써본다. 미쓰다 신조의 독자는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탐정 도조 겐야 시리즈 쪽과 작가 시리즈 쪽으로 말이다. 개인적으로 작가 시리즈 쪽이었다. 그가 쓴 또다른 소설집인 ‘우중괴담’을 너무 재미있었다. 처음부터 연작처럼 이어지는 구성과 작가 이름 그대로가 나와서 마치 실제이야기를 읽는 듯한 느낌이었고 예상치 못한 반전을 맞닥드렸을 때 올라오는 으스스함이 압권이었다.
‘걷는 망자’는 그런 작가시리즈 와는 결이 좀 다른 느낌이었다. 작가 시리즈처럼 괴담을 탐하는 괴이 민속학 연구실이 있고 도조 겐야라는 탐정이 이야기를 수집하며 탐구하는 형상이었다. 사실 ‘걷는 망자’를 읽으며 재미 보다는 결이 다른 느낌에 아쉬운 점이 더 많았던 건 사실이었다.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 취향일 뿐이다. 일단 피가 낭자하는 그런 자극적인 장면이 없었다. 물론 소름끼치는 부분은 있다. 그리고 주인공이 극을 이끌고 가는 액션 보다는 괴이한 이야기에 대해 썰을 풀고 도조 겐야나 혹은 그 문하생이 이야기를 들어주는 전개였다. 그래서 독자가 그 상황에 뛰어드는 게 아닌 옆에서 같이 듣는 느낌이다. 그래서 현실성이 조금은 아쉬웠고 걷는 망자가 만들어내는 공포적 상황보다는 걷는 망자가 생겨나 게 된 원인을 추적한다. 그래서 공포 그 자체의 무서움 보다는 오컬트에 추리적 요소가 섞여들었다. 이런 점에서 본격 추리를 좋아하는 독자에겐 재미를 줄지 모르겠지만 영화적 액션 상황을 원하는 독자는 조금은 지루하거나 답답해 할 수 있을 듯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작가시리즈가 맞는 것 같다. 다음 작품들 역시 비슷한 느낌이었으며 도조 겐야 시리즈의 매력적인 요소를 알게 된다면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읽고 싶은 소설집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