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 - 공모전 당선의 10가지 원칙 & 워크북
오기환 지음 / 북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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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드라마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_오기환_북다


책의 제목부터가 끌린다. 수많은 작가 지망생들의 꿈은 당연히 공모전에 당선되는 것이다. 하지만 엄청난 경쟁 속에서 보통 5편 정도만이 당선의 기쁨을 누리는 게 현실이었다. 능력 있는 사람들은 일찍 데뷔를 해서 편성이 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당선이 끝이 아니라 그다음 편성까지 넘어야 할 산이 또 있었기 때문이다. 당선은커녕 길게는 10년이 넘게 예선조차 통과하지 못하는 사람도 너무나 많다. 울며 겨자 먹기로 다른 일로 돈 벌어가면서 틈나는 시간에 쓰기도 하고 때로는 몇 년 동안 돈을 모은 뒤에 시작하기도 한다. 최악은 이도 저도 못돼서 괴로워만 한다. 그래도 뜬구름이라도 잡아보고 싶은 마음으로 작법 책을 보게 되지만 뭔가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다. 결국은 본인이 써야 뭔가 생각이 생길 텐데 그마저도 쉽지 않다. 그런 와중에 저자 오기환이 쓴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는 기분이 들 듯하다. 그만큼 치명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온화한 선생님처럼 부드러운 조언을 해준다.

-지치지 않는 여정을 위한 꾸러미 속에 이 책도 챙겨가 보자. 박지은 작가.

-글을 쓰는 과정은 외롭고 괴로울 수 있지만 즐거워지는 순간이 반드시 옵니다. 그때 느낄 거예요. 내가 진짜 작가가 되었구나!

사실 참 놀랍다. 크게 스토리 자체를 쓰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많지만 장편 드라마에 대한 작법 기술을 가르쳐 주는 책은 처음 봤다. 물론 찾아보면 있을 수도 있지만 말이다. 그래서 아예 입문자에게도 좋지만 단막극도 써보고 장편도 어느 정도 완성을 해봤다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이론이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조언대로 구성을 짠다면 보다 효과적인 전개가 되면서 완성까지 수월하게 갈 것 같다. 그리고 알짜배기 진액도 있어서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적대자 중심의 글쓰기’는 신박했다. 그럼으로써 느꼈던 건 드라마도 시대가 흐르면서 바뀌어 간다는 것이고 글을 쓰는 작가라면 그에 맞게 변화해가면서 써야 하는 게 맞았다. 그리고 모든 작가 지망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드라마 대본은 소설이 아니라 촬영을 위한 시각화가 될 수 있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글을 좀 써봤다면 당연히 알고 있겠지만 강조에 강조를 하니 다시 새겨들을 필요가 있었다. 이 책은 놀랍다. 책으로 이론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강의를 듣는다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래서 프로 작가를 꿈꾸는 작가에게도 크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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