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탐구 -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올리비아 얄롭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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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인플루언서 탐구_올리비아 얄롭_소소의책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는 익숙한데 정작 무엇인지는 명쾌하게 잘 몰랐다. 그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구독자 수가 많은 사람들을 얘기하는 걸로 알았다. 하지만 지금 시대는 인플루언서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어린이에서부터 성인까지 모두를 아우르며 인플루언서가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있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 탐구’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어린 형제가 유튜브 채널에서 840억 원을 벌어들이고 더 많은 ‘좋아요’와 구독자를 얻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노출하는 인플루언서 세계의 모든 것

-이것은 기회인가 평등인가,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미래인가

정말 놀라운 책이었다. 전문적인 내용을 담으면서도 마치 박진감 넘치는 소설을 읽는 것처럼 흥미로웠다. 물 흐르는 듯한 전개는 다큐멘터리 같기도 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인플루언서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또한 대단하다는 것이었다. 그동안 알게 모르게 기시감 때문에 소름이 돋기도 했다. 더구나 이제는 구독자 수가 곧 경쟁력이 되었고 이를테면 인플루언서 파티 때에도 구독자 수가 얼마냐에 따라 입장할 수 있는 시간이 달라진다는 게 특이했다. 어찌 보면 유치할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파급력에 따라서 레벨이 나누어졌다. 이 책에선 인플루언서에 대해 낱낱이 파헤치고 해부학 듯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물론 완전히 이해하는 건 쉽지 않지만 대략적인 흐름이나 꼭 알아야 하는 핵심 부분만 알고 지나가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 과연 인플루언서의 시대를 지나 그다음은 어떤 세계가 올지 기대가 된다.

인플루언서가 구독자 수만으로 돈을 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었다.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서 그 가치에 따라 수익의 차이는 엄청났다. 게시물 하나로 수천에서 수억을 버는 하나의 움직이는 회사였다. 물론 그 수는 표준값에 비교하자면 극소수라고 할 수 있지만 그들이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했다. 이 책은 인플루언서의 현재와 향후 나아가는 방향까지 짚어 볼 수 있는 유익한 책이기에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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