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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를 판 사나이 ㅣ 열림원 세계문학 5
아델베르트 샤미소 지음, 최문규 옮김 / 열림원 / 2024년 3월
평점 :
서평_그림자를 판 사나이_아델베르트 폰 샤미소_열림원
사람이 그림자가 없다면 어떻게 되는 걸까? 일단 물리적으로 사람이 아니다. 좀 더 판타지적인 해석을 하자면 영혼이나 귀신일 것이다. 이 부분만 따져도 그림자가 없으면 그걸 본 사람들은 놀랄만하다.
‘그림자를 판 사나이’
-“좋습니다. 거래하십시다. 내 그림자를 가져가시고 그 주머니를 주세요.”
-아주 그로테스크한 포장에도 불구하고 대단히 진지하고 현대적이고 열정적인 특성을 지닌 작품
아무래도 고전 소설이라서 시대적 배경이 1800년대 서양의 모습이다. 그래서 읽으면서 머릿속에 떠올리는 게 조금은 어려웠다. 영상으로 봤다면 바로 와닿았겠지만 고증에 대해서 잘 몰라서 모르는 부분은 그냥 넘어갔다. 당시 귀족과 하인 간의 관계도 있고 상류층의 모임 파티에서 벌어지는 악마의 조용한 등장은 낯설었다. 물론 그게 악마라고 처음부터 예기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그 당시에 이런 발상으로 환상 소설을 쓴 작가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의 첫 부분은 절친이었던 푸케의 추천사로 시작된다. 푸케는 독일의 유명한 소설가로서 다양한 작품을 썼다. 아쉽게도 샤미소의 작품은 몇 편 되지 않았지만 이 소설만으로도 그 가치가 있었던 자연주의 작가였다.
그림자를 판 다는 건 단순하게 얘기해서 악마와의 계약을 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지만 사회적인 입장에서 하나의 티끌이 된 존재 같았다. 사실 그림자가 없어진 다고 해서 자신이 죽은 것도 아니고 단지 없을 뿐인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놀라움과 냉대는 단순하게 그림자가 없어진 걸로 보기보단 복합적인 걸로 느껴졌다. 그걸 찾기 위해 고분분투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처음엔 적극적이지 않다가도 여러 사람을 만나며 벌어지는 상황들이 흥미로웠다. 어렵지 않은 단어에 당시 시대적 상황을 잘 표현했으며 작가의 개인적인 소설적 성향도 느껴볼 수 있었던 명작 소설이었다. 거기에 판타지적인 전개는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으면서도 감동을 주는 좋은 점이 있었다. 사실 이 소설은 조금은 생소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독자가 생기며 알려졌으면 좋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