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 아트북 : 크리스토퍼 놀란의 폭발적인 원자력 시대 스릴러
제이다 유안 지음, 김민성 옮김, 크리스토퍼 놀란 서문 / 아르누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오펜하이머 아트북_제이다 유안_아르누보


 이 영화에 대해서 무얼 더 말해야 할까. 오펜하이머는 원자 폭탄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세계적인 학자였다. 이 영화는 3시간짜리였지만 3가지로 스토리가 나누어진 느낌이 들었다.

-그의 대학시절부터 시작된 일대기에 관한 얘기

-히로시마에 원폭을 투하하기까지 극비에 진행되었던 맨해튼 프로젝트의 과정을 그린 하이스트

-오펜하이머와 스트로스의 갈등을 법정물


 단순히 전기 영화였다면 지겨울 수 있지만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놀라운 솜씨로 박진감 넘치고 몰입감 있게 잘 각색되었다. 이 아트북은 영화를 바탕으로 하여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을 담고 있는 매력 만점의 책이었다. 영화를 보면서 이해되지 못했던 부분도 있었고 어떻게 이 장면이 만들어지게 되었는지도 나와있었다. 그리고 거장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이 ‘오펜하이머’를 기획하고 작업에 착수하며 완성하기까지의 과정도 상세하게 서술되었다. 이 영화가 처음에는 기밀 유지를 위해 ‘가넷’이라는 가제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세계적인 감독이었지만 이 작품을 위해 각종 자료 조사는 물론 여러 사람을 만나서 협업하게 나아가는 과정은 영화만큼 흥미로웠다. 거기에 풍부한 사진 자료까지 실려있어서 훨씬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아트북 특유의 하드커버와 묵직한 무게감에 내용도 많지만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매력은 직접 봐야만 알 수 있는 것들이었다.

 이 영화는 단순히 흥행작이라고 보기엔 사실적인 역사를 다룬 다큐멘터리이기도 했다. 하지만 감독은 영화답게 각색을 시켰다. 그리고 원자 폭탄 실험의 성공과 함께 당시 대통령의 주도로 일본에 떨어지게 된 후의 상황을 담은 영상은 굉장히 시사하는 바가 컸다. 그래서 더 많은 이들이 이 영화를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영화 ‘시네마 천국’의 감동적인 장면 이후 오랜만에 맛본 충격이었다. 이 감정을 슬퍼해야 할지 아니면 기뻐해야 할지 미국과 일본의 두 나의 전쟁 상황을 종식시킨 원자 폭탄의 폭발을 보면서 말 못 할 감정의 흔들림을 느꼈다. 이 부분도 영화를 봐야 직접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런 이야기를 뒤로하고서도 이 아트북은 소장할 가치가 있고 영화에서의 아쉬운 부분을 가득 담은 것 같다. 그래서 더욱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네이버 카페 컬쳐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