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오만과 편견 - 1894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제인 오스틴 지음, 김유미 옮김 / 더스토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오만과 편견_제인 오스틴_더스토리


웃겼다. 제목을 제인 오스틴,이라고 하고 작가를 오만과 편견이라고 쓸 뻔했다는 것.

개인적으로 이 소설은 작가의 자전적인 이야기라는 느낌이 들었다.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당시 결혼이란 건 온 집안이 떠들썩 할 정도로 관심도 있고 축제 같았다.

물론 평범한 하층민이 아니라 상류층에 한정적이지만 말이다. 부잣집에 시집가서 온 집안이 돈 걱정 없이 풍요롭게 사는 게 딸자식 있는 부모의 바람인 것 같다.

이 책이 거부감이 없던 건 요즘 읽히는 막장 로맨스 장르의 원조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그런 면이 매력이었다고나 할까?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책 디자인이 정말 단순했다. 하드커버 양장본이면 표지 디자인이 들어간 종이가 있는데 없다.

내 생각엔 출판사에서 과감히 삭제한 것 같다. 겉으로 드러나는 면보다는 작품 자체에 의미를 두고 싶었던 게 아닐까.

'평범한 이들의 삶에서 그려낸 인간의 심리, 그리고 사랑과 결혼에 대해 섬세하고 날카로운 성찰'

고전 문학, 하면 딱딱한 문장에 오래된 느낌의 시대적 배경 때문에 공부하는 생각으로 읽는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근데 이 소설은 재미가 있다. 통통 튀는 대사가 많았고 각 등장인물의 심리 묘사가 상세해서 지루함을 느낄 수 없었다. 지금 시대에도 연애와 결혼은 늘 고민거리이고 성인이면 자주 나오는 단골 얘 깃 거리다.

역시 이 소설에서도 여성들의 결혼이 주된 얘기인데 등장인물이 좀 많다. 그 때문에 읽는데 혼잡스러움이 있지만 천천히 읽으면 될 것 같다.

사실 영화에서조차도 대사량이 많아서 멈췄다가 다시 보는 걸 반복했어서 소설이라고 다르지 않았다.

1850년대 정도면 우리나라는 조선 시대였는데 여성은 감히 부모가 점지해 준 사윗감에 대해 거부할 수 없던 때였다. 하나 영국은 거절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었다는 게 놀라웠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고전 소설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자 욕하며 읽는 재미가 있고 긴장이 풀리면 속이 후련한 기분을 만끽하며 재미있게 읽은 소설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