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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설계하라
김희재 지음 / CABINET(캐비넷) / 2023년 4월
평점 :
서평_이야기를 설계하라_김희재_올댓 스토리
예전엔 유명한 작가가 특별해 보였다. 타고난 재능이 있거나 전공해서 오랫동안 배워야 등단도 할 수 있는 높은 벽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제 시대가 바뀌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작품을 내는 방법이 참 다양해졌다. 그 개념도 예전과는 달라졌다. 그리고 등단하지 않아도 사랑받는 웹 소설 작가도 있는 세상이다. 물론 실력은 당연하고 필수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뛰어난 작가로 인정받는 건 여전히 어렵다. 지금도 당선의 내일을 위해 열심히 글 쓰는 작가가 많다. 그런데도 성공이란 것은 바늘구멍보다도 작은 게 현실이었다.
한 해 상업 영화 시나리오로 들어오는 작품 중 영화화되는 걸 1편이라고 봤을 때 대략 1만 편 이상이라고 한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도 버티며 꾸준히 글을 쓰는 게 바른길인 것 같다.
‘<이야기를 설계하라>, 한국 영화 최초 천만 관객 시대를 시작한 김희재 작가의 본격 이야기 창작 실용서. 자본을 움직이고 사람을 모으고 대중에게 사랑받는 이야기는 어떻게 창작되는가?’
저자는 <실미도>,<국화꽃 향기>, <공공의 적 2>,<한반도> 등 굵직한 영화를 비롯해 콘텐츠 분야에서 무려 30년간 활동하고 계신 현역 작가이자 교수셨다. 특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를 작업하신 분이셔서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건 상업 콘텐츠에 맞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이야기를 해줬다. 그리고 본문에서도 언급하지만, 이 책은 이론만 가르치는 작법서가 아니었다. 입문자가 봐도 좋지만, 그보다 대본을 완성한 경험이 있는 작가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한마디로 스토리텔링의 성경 책이었다. 시나리오를 배웠다면 당연한듯하면서도 기가 막히는 팁이 있었다. 이를테면 단순한 차이지만 대본 완성까지 잘 도달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면서도 주제를 분명히 설계하고 전략적으로 계획을 짜는 원론적인 기술 법을 벗어나지 않았다.
하나의 영화나 드라마가 완성되기까지 여러 명의 제작진이 합심하여 짧게는 1년에서 수년까지 걸린다고 한다. 그래서 협업 잘 이루어야 좋은 작품이 되고 결과적으로 대중에게 선택받아야 성공한다. 역시 쉽지 않다,
‘올댓 스토리’ 출판사에서 나온 김희재 작가님의 이 책은 현시대에 작가가 갖추어야 할 자세를 알려줬고 동시에 오랜 시간 고민해도 해결할 수 없었던 현실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책만 읽고는 모를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얘기로 채워져 있다. 그래서 더 많이 읽혔으면 좋겠고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