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로 간 처녀 - 처음 공개되는 작품으로 상영중단까지 당한 사회고발 문제작 김승옥 작가 오리지널 시나리오
김승옥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도시로 간 처녀_김승옥_스타북스


 이 각본은 영화화 되어 상영 금지 처분이 될 뻔했지만, 지금은 명작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물론 그 시대를 잘 몰라서 그런지 내용은 다소 충격적이었다. 그래서 따져보고 싶었다. 버스 안내 양이 성적인 대상이 되고, 인권 유린 현장과 노동 착취가 여과 없이 드러나 보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남성 입장에서 이해 될 만한 내용이 많았다. 다시 말해 과연 여자가 남자에게 이렇게 행동할 수 있는 건지 의심스러웠다. 여성이 무능력한 남성에게 희생하고 주도적으로 이끄는 건, 사랑 때문이라기엔 좀 어처구니가 없었다. 판타지도 이런 판타지는 없겠다. 그런데도 몰입이 된 건 영화 제작 연출이 뛰어났고 진정성 있는 연기력과 더불어 작품성도 갖추었기 때문이었다. 한국 최고 미인이었던 유지인, 이영옥, 금보라 배우가 출연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했다.


 그 당시 활동했던 버스 안내 양이 사랑으로 엮이거나 갈라서는 다양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물론 모든 게 사실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아니면 사실이었기 때문에 정치적 압력이 있던 건지 조심스럽게 추측했다. 영화가 개봉되면서 버스 기사와 안내 양에 대해 명예훼손과 인권을 유린시킨다고 상영 중지 요청이 있었고, 데모까지 일어났다고 한다. 그 이유로 재수정 되었는데 일부 장면에서 검은 화면이나 백색 화면 처리를 했고, 버스 운수 업체가 저질렀던 나쁜 장면은 삭제해서 넘어가기도 했다.


 특히 전개가 뜬금없고 어색했던 부분은 영화로서 안타까운 부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각본은 버스 회사에 대한 사회적 고발처럼 보였다. 그리고 적절한 기쁨과 슬픈 감정이 교차 되며 그 시대를 살던 젊은이가 어떤 마음이었는지 알 수 있었다.


 자주 나오던 단어인 '삥땅'은 버스 안내양이 요금을 몰래 빼돌리는 행위였다. 거기에 검사원도 한패가 되었다. 요금 합계는 제대로 되지 않았고 의심이 가면 해당 버스 안내 양의 몸을 뒤적이며 찾았다. 이때 검사원이 대충 둘러대며 없다고 하면 넘어가는 식이었다. 돈 자체 보다 심장 떨리는 게 괴롭다는 말에서 여성 노동자가 느꼈던 비애가 느껴졌다.

각본 <도시로 간 처녀>는 당시 버스 안내 양이 겪던 현실을 잘 그려냈다. 시련과 고통도 슬기롭게 이겨냈다. 사회 부조리에 목숨 걸어 당당히 맞섰고, 사랑까지도 쟁취한 용기 있는 여성이었다. 그래서 감동과 전율도 느꼈고 존경심마저 생겼다.


 오랜 시간이 흘러 드디어 김승옥 작가가 쓴 각본이 세상에 정식으로 공개 되었다. 여러 후배 작가에게 축하를 받았으며 많은 이들에게 이 각본이 널리 읽히길 기대한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