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방
알렉스 존슨 지음, 제임스 오시스 그림, 이현주 옮김 / 부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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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작가의 방_알렉스 존슨_부키


세계적인 작가의 방은 어떨까? 사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나서 궁금했다. 왠지 특별할 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예상과는 달리 평범 할 수도 있겠다.

<작가의 방>

“창작의 끈을 놓지 않는다면, 우리가 머무는 곳 어디든‘작가의 방’이 된다.”

-조지 오웰, 브론테 자매, 오알드 달, 실비아 플라스...

훔쳐보고 따라 하고 싶은 그들만의 공간과 루틴-

자주색 배경의 표지엔 딱 봐도 작가의 방인 그림이 있다. 그렇게 특별하지도 안 특별하지도 않는 적절한 느낌이었다. 그리고 쉽게 접할 수 없는 비밀스러운 공간을 본다는 게 왠지 기대가 된다.

이 책엔 시대를 풍미한 세계적인 작가의 방을 소개하고 있다. 깔끔하게 그려진 일러스트는 읽는 재미와 함께 보는 아름다움까지 선사해 줬다. 그리고 각 작가마다 쓰인 글의 분량도 짤막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그게 오히려 매력으로 다가왔다. 꼭 글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래도 작가의 방을 그린 그림을 보며 작가의 성향이나 성격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단순히 자료 조사의 느낌이 아니라 시대적인 배경을 알 수 있었고 당시 작가가 처해있던 상황을 통해 명작 소설이 어떻게 해서 탄생 된건지 알려준다. 그저 읽기만 했던 재미에서 더 나아가 작가의 사적인 공간까지 느껴보는 건 색달랐다. 사람의 얼굴이 각각 다르 듯이 작가의 삶도 모두 다 달랐다. 서서 글을 쓰는 걸 좋아하는 작가가 있고 침대에 누워 쓰는 걸 즐기는 작가도 있었으며 좋아하는 음식도 달랐다.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는 자기 관리를 참 잘했다. 일정 시간 글을 쓰고 재즈 음악을 좋아해서 LP 판이 많았으며 운동을 즐기며 건강을 관리했다. 빅토르 위고는 바다 가까이에 집이 있는데 사방을 다 둘러 볼 수 있도록 유리로 처리했다. 탁 트이고 밝은 느낌을 좋아했던 것 같다. 나폴레옹으로부터 쫓겨난 곳에서 레미제라블 같은 위대한 작품이 탄생되었다는 건 운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처럼 각 작가의 방에 관한 글을 읽으며 여러 가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서 내가 마치 작가가 된 기분이었다. 흔치 않은 이 매력적인 책을 독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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