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구의 전시관
설혜원 지음 / 델피노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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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허구의 전시관_설혜원_델피노


허무의 전시관?

얼핏 보면 '허구'가 '허무'로 느껴진다. 허구라는 건 역시 소설의 허구성을 뜻하겠고 전시관은 단편집이라는 걸 상징하는 듯했다.

기가 막히고 기발한 발상이다.

이렇듯 이 소설책엔 일반적인 생각을 뛰어넘는 참신함이 있었던 것 같다.

역시 작가는 좀 괴짜다운 구석이 있어야 하는 걸까?

아 그렇다고 작가님을 폄하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독특함이라고 하자.


'허구의 전시관'


표지부터가 범상치 않은 기운이 느껴진다.

뭔진 몰라도 방안에 수십 가지 물건들이 널브러진 것처럼 정신이 없다.

그 검은 구멍 속으로 떨어지는 여자의 뒷모습이 보인다. 위험에 빠졌다기보다는 뭔가 꿈속을 날아다니는 듯하다.


-환상과 풍자로 엮어낸 21세기 앨리스의 래빗홀-


블랙코미디라고?


사실 개인적으로 블랙코미디 장르를 선호하지는 않았다. 엉뚱한 건 그렇다 쳐도 허무맹랑한 전개로 빠지는 B급 감성 자체가 별로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걱정 반, 호기심 반으로 이 소설을 읽어 나갔다.

오...


그런 걱정은 곧 사라졌고 재미와 유머가 뒤섞인 전개가 딱 좋았다. '미녀 병동의 콜라 도난 사건'은 긴장되는 분위기 속에서 콜라를 가져간 범인을 찾는 미스터리였다.


근데 단순했다. 어이없기도 했지만 오히려 그런 감정을 느끼게 하려는 게 작가님의 의도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술렁대는 속도감에서 점점 더 궁금해지게 만드는 이야기다.

그런 재미와 함께 독자에게 던져지는 일종의 메시지는 책을 읽고 나서도 여운을 주었고 짠한 감동이 있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웹 소설 감성도 느껴졌는데 특히 두 번째 작품에서였다. 판타지적 요소에 게임 같은 설정은 역시 웹 소설에서도 자주 쓰이는 기법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몰입하며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제목도 개성적이다.


'빈한승빈전' 마치 사극 느낌이 들었지만 예상할 수 없는 시스템을 작가님이 창조해 냈다.

남의 인생을 바라보고 평가하는 신이 된 기분은 어떨까? 그것이 과학이랑 연결되어 있다면 더욱 특별하다.

이처럼 이 소설에는 뜻밖의 재미를 주는 부분이 많아서 기대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아직도 벗어나지 못한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참 소설을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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